진홍이 아니라 분홍 - 제29회 눈높이아동문학상 동화 부문 우수상 수상작 고학년 책장
정현혜 지음, 전명진 그림 / 오늘책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충의의 색, 분홍으로 만들어진 관복의 탄생과 진정한 충의에 대한 이야기.


고려가 망하고 조선이 등극한 시대.

우리는 그 당시 고려의 편에 있다가 사망한 사육신과 조선의 편으로 돌아서 기득권자가 된 생육신에 관한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 

그래서 우리는 충신을, 진정한 의를 택하는 사람들을 생육신이라 부른다.


란이는 양반이였었다. 하지만 고려에 끝까지 충절을 지키던 란이의 할아버지와 아버지는 결국 그 충정때문에 죽게되고, 남은 란이의 가족들은 생활이 어려워지게 된다. 하지만 란이의 오빠 학무는 자신에게 다시 기회가 올 것을 기약하는 란이의 어머니에 의해 생계보다는 공부, 학업에 전념하게 된다.


결국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게된 란이는 염색기술을 배우게 되고, 홍염장이 된다.


조선의 왕이 란이를 찾아와 붉은 천을 만들라 명하지만 란이는 진한 붉은 색을 띈 진홍이 아닌 분홍의 천을 만든다.


격변의 시대인 조선 건국!

너무도 놀라운 사실은 그 시기에 생겨난 분홍 관복을 보고, 저자는 이런 이야기를 만들어 냈다고 한다. 또한 란이의 성을 맹씨로 정한 것 또한 역사책에 이름은 남아있지 않지만 충절을 지킨 사람중 맹씨가 있었다고 한다.


결국 이 책은 창작동화이지만 단순한 창작동화라기 보다는 역사소설, 역사동화란 분류가 더 잘 어울릴 듯 싶다.


책은 좋아하지만 역사는 싫어하는 아이에게 이 책을 추천해 준다면, 아이는 단순한 이야기로 이 책을 읽고, 역사에 대한 관심을 갖으며 열심히 공부하지 싶다.

정말이지 별 10개를 줘도 부족함이 없는 너무 만족스럽고, 감동적이며, 좋은 책이였다.


** 본 후기는 도서만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