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물 파는 아이, 곡비 - 제29회 눈높이아동문학상 대상 수상작 고학년 책장
김연진 지음, 국민지 그림 / 오늘책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을 바꾸기 위한 용기와 남을 이해하는 따뜻한 마음을 엿볼 수 있는 책


먹고 살기 위해 내 가족과 지인을 위해 눈물을 흘려야만 하는 아이 곡비와 아버지가 계시지만 아버지를 부르지도, 자신이 삶을 살아가고는 있지만 남들에게 자신을 내어보일 수도 없는 아이 오생. 마지막으로 이런 두 아이를 통해 자신을 찾는 왕 정조까지.

이 세 사람이 각자의 아픔을 딧고, 다시 우뚝 서나가는 모습을 그리고 있는 책이 바로 이 책이다.


난 처음 곡비가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인지 몰랐다. 헌데 상가집에서 계속 울 수가 없으니 상주들을 위해 대신 울어주는 사람을 말하는 것이라고...


곡비이지만 눈물이 나오지 않는 아이. 사실 아이의 이름은 아이다. 아버지 없이 태어난 아이는 그냥 아이라고 사람들이 아이야, 아이야 부르던 것이 이름이 되었다고... 결국 아이는 이름없는 아이였으나 나중에 진짜 왕으로부터 진짜 이름을 하사받는다.


아이는 곡비이지만 눈물이 나오지 않는다. 곡비는 대신 곡을 해주는 사람인데 눈물이 없다니... 그런데 말이지, 이렇게 생각하면 되지 싶다. 진짜 자신에게 그런 아픔이, 그런 고통이 닥쳐봐야 하는데 아이는 아직 펑펑 울어야 할 만큼의 큰 일이 없었던 것!


하지만 아이는 오생(5월에 태어난 아이)을 만나 자신이 마주하는 아픔이 아닌 더 큰 아픔도 있다는 것을 깨닿게 되고 다른 사람의 아픔을 어루어 만져주기 시작한다.


곡비란 과연 무엇일까?

처음엔 단순히 상가에서 대신 울어주는 사람이라고만 생각했다, 하지만 곡비의 진정한 역할은 마음 깊숙히 남아있는 후회와 미움, 아픔일 고인과 함께 떠나보내도록 도와주는 역할이란 생각이 들었다.


지금은 없는 곡비.

하지만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건 이런 곡비가 아닐까 싶었다.

아이들에게 적극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였다.



** 본 후기는 도서만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