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호랑이의 끝없는 이야기 ㅣ 특서 어린이문학 1
이상권 지음, 전명진 그림 / 특서주니어 / 2021년 11월
평점 :

진짜 행복을 찾아가는 호랑이 허산의 끝없는 이야기.
호랑이는 예로부터 영물이라고 했던가...
그래서인지 백호랑이 허산은 다른 동물, 사람과는 확실히 다르다.
자신의 이익과 욕심을 위해 사는 것이 아니고, 남에게 조언을 하는 것이 자신의 이익을 위해 하는 것이 아니고, 다른이의 고민을 들어주는 것이 자신의 출세를 위한 것이 아니라 진정 상대를 위하는 마음으로 하는 것이다.
우리는 가위바위보를 할때 가끔 고민을 한다. 상대방이 이렇게 낼테니까 그럼 나는 이걸 낸다고 생각하고, 그러면 다시 상대는 바꿀테니 나는 이걸 내야지?
그러면 결과가 어떻게 될까?
나는 지게 되어있다.
분명 지려고 한 계산이 아닌데, 너무 많은 계산들이 결국 자신을 지게 만들어 버린다.
이 책도 그렇게 말한다.
무언가 행할때는 계산하지말고 마음가는데로, 그리고 그 마음가는 데로 하는 것은 이익을 위해, 자신의 업적을 위해, 자신의 안위를 위한 것이 아닌 진짜 자신만을 생각하고 행하라고...
결국 그런 선택들이 허산을 만난 이들을 성공으로 이끌었으나, 허산과 멀어지면서 결국 그들은 자신의 욕심에 자신의 마음을 무시하게되고 그렇게 무너저 간다.
사는게 뭘까?
지금 사는건 물론 돈도 중요하고, 명예도 중요하지만 결국은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기 위함이 아닐까?
이 기본적인 원리를 잊거나 무시한다면 되려 불행해지고, 성공에서 더 멀어진다는 것이 이 책이 말해주는 바가 아닐까 한다.
새로운 교과서에 수록되기로 확정되었다고 하는데, 물론 전문은 다 들어가지 않겠지만, 아이들이 이 책을 읽고 인생의 지표를 잘 세우기를 빌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