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라선 열차와 사라진 아이들
디파 아나파라 지음, 한정아 옮김 / 북로드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반전이 존재하기를 간절히 바랬던 책.


정말 마지막까지 반전이 생기기를 바라고 또 바랬다.

하지만 결국 마지막은 내 바램과 다르게 끝나버렸다.


오늘자 신문에 인도에선 이제 갖 태어난 아이가 여자라는 이유로 버려졌었다가 구출되었다는 기사가 났었다.(물론 이게 비단 인도만은 아니지만...)

그리고 중국에 조차 없는 계급제도가 인도에는 아직도 존재하면서 동물 이하의 대우를 받는 사람들이 존재하고 있다.


그나마 이 책에 나오는 아이들에게 다행이라면 다행인 것은 달리트는 아니라는 것!(달리트였으면 아마도 이렇게 책으로도 나오지 못했지 싶다.)


아이들이 하나씩 사라지고 있다.

아이의 부모들은 경찰에게 아이를 찾아달라 요청했지만, 경찰은 알았다고만 할 뿐 사실상 움직이지 않는다.

그런 경찰의 모습을 보면서 파리와 자이, 파이즈는 사라진 아이들을 직접 찾아 떠난다.


사실상 우리도 유사한 경우가 많이 있다. 하지만 그건 사람의 겉모습이나 평소 행동을 보고 그럴 것이다라고 유추한 것이지 재력때문에 수사를 안하진 않는다. 결국 이 책의 사건은 인도내에서 빈민가에 대한 처우와 평가가 평소 어떤지를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다.

작가의 말에 따르면 이 책에 나오는 자이야 허구일지 모르지만 기본이 되는 사건은 실화이고 실제로도 인도에서 하루에 180명의 아이들이 지금도 사라지고 있다니 마지막에 나오는 사라진 아이들의 숫자가 단순히 저자가 책을 쓰기 위해 만들어낸 허구만은 아닐 것이란 생각에 두렵고 무섭기까지 하다.


물론 중간중간 아이들을 지켜주는 정령들의 존재가 그나마 아이들에게, 그리고 이 책을 읽는 독자들에게 따뜻한 인간미를 보여주는 유일한 창구로 보이며 어둡고 칙칙하기만 캄캄한 내용에 작은 희망을, 그리고 끝까지 해피엔딩일꺼라는 희망을 주는 것은 아닐런지...


책에 나오는 이야기가 빨리 허구가 되기를 기도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