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쌤의 일대일 커피 수업
구대회 지음 / 황소걸음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커피에 관한 모든 것, 커피의 영혼까지 탈탈 턴 커피 수업


예전에 광고중에 이런 카피가 있었다.

"운전은 할 줄 안다. 하지만 차는 모른다."

이 책을 읽으면서 그 카피가 생각났다. 그리고 난 하나의 패러디를 만들었다.

"커피는 마신다. 하지만 커피를 만들거나 구분할 주는 모른다."

이런 사람들을 위한 바이블 같은 책이 바로 이 '구쌤의 일대일 커피 수업'이다.


이 책은 바리스타 자격증을 따고, 카페를 차리고 싶어하는 사람이라면 처음부터 끝까지 정독을 해야하고, 나처럼 커피를 좋아하고, 조금이라도 더 맛있는 커피를 마시고 싶어하는 사람이라면 부분부분만 읽으면 된다.(물론 처음부터 끝까지 정독해도 좋다.)


기본적으로 커피를 좋아하면 원두는 알아야 할 것이지만 물까지는 뭐...(정수기에 대해서도 나오는데, 난 그 부분이 과연 개인에게 필요한 것인가란 생각을 했으나, 역시나 이 책은 개인보다는 카페 개업을 생각하는 사람들을 포커싱한 책이다보니 내용엔 들어갈 수 밖에 없는 듯 싶다)

그렇기에 일반적인 개인보다는 창업을 꿈꾸는 사람에게 더 적합하다.


물론! 바리스타 자격증을 따고 창업하는건 쉬운일이 아니다. 공부도 참 많이 해야하는데, 그런 사람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는 것은... 읽기는 쉽고, 재미는 있지만 그만큼 가볍지 않은 책인 것은 분명하다.


어쩌면 딱딱해서 지루할 법한 수험서와 자격증 공부, 그리고 법공부 등을 일대일 대화형식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풀어가는 부분은 커피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으면 하는 나같은 사람에게도 지루하지 않았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제목만 봐서는 나처럼 커피가 마냥 좋은 일반인을 위한 책이란 느낌이지만 내용은 아니란 점이다. 솔직히 나처럼 일반인은 이 책이 소개하는 내용을 알아 나쁠 건 없지만, 되려 원두의 종류와 커피 맛있게 마시는 레시피(이건 나와있다)가 더 궁금하지 않을까?


그래도 내가 몰랐던 드립도 배웠고, 내가 마시던 메뉴 이외의 더 많은 메뉴도 배워서 더 좋았던 책이였다.

다음엔 나도 더치맥주를 마셔보리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