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쓰메 소세키 평전 이와나미 시리즈(이와나미문고) 32
도가와 신스케 지음, 김수희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고양이로소이다의 저자 나쓰메 소세키의 일대기.

평전이란 말이 뭔지 찾아봤다.
그랬더니 평전이란 어떤 한 인물에 대해 다른 사람이 비평을 더해 기록한 것이고, 이와 좀 유사한 것이 자서전.
다만 자서전은 내가 쓴 나의 이야기인데 반해 평전은 다른 사람이 쓴 대상의 이야기이다.

나쓰메 소세키.
일본의 국민 작가라 불리는 사람이지만 정작 난 그를 몰랐다.
거기에 그의 책도 이름만 들었을뿐 안타깝게도 아직까지 읽진 않았다. ㅠㅠ
그럼에 그를 소개한 이 책을 읽으면서, 그리고 중간중간 나오는 그의 작품들을 찾아 소개글을 읽어봄으로써 왜 그가 일본의 대문호라 불리는 국민작가이자 아직도 그의 작품이 사랑받는지 깨달게 되었다.

일본에 나쓰메 소세키가 있다면 우리나라엔 이효석이 있다고 볼 수 있으려나?
이효석도 작품에서 묻어나는 것처럼, 그리고 그의 작품들이 아직도 사람들에게 회자되는 것처럼, 그런 그의 작품에서 볼 수 있듯이 그 또한 평탄치 않은 삶을 살았던 것처럼 나쓰메 소세키 또한 양자가 되고, 자국이 아닌 영국까지 건너가는 등 역시 일반적인 국민의 생활은 아니였던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보니 그의 작품은 시점도, 흐름도, 단순치 않고, 그러기에 또 지금까지 사랑받는 작품들이 탄생할 수 있었던건 아닐런지...

모르고 시작한 나쓰메 소세키의 일대기.
이젠 알았으니 그의 작품인 '나는 고양이로소이다'와 '도련님'(이건 읽어본거 같은데 내용이 기억이 안난다. ㅠㅠ) 등을 읽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