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섬 고양이 창비아동문고 294
김중미 지음, 이윤엽 그림 / 창비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명의 소중함은 인간만이 아님을 일깨워주는 이야기들...

대충 예상은 했지만 이야기 모음인줄은 몰랐다.
고양이, 개들이 바라본 우리네 세상.
그리고 그 동물을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그런 동물에겐 감정이 없는 것처럼 행동하는 사람들을 벌하진 못하지만 그들이 잘못했음을... 그래서 그러면 안된다는 것을 알려주는 이야기들이다.

처음엔 길고양이.
사실 고양이를 무지 싫어하는 나다보니...
이걸 끝까지 읽을 수 있을까도 고민했지만...
내가 고양이를 싫어하는 것은 그거고, 그렇다고 고양이를 버리는 행위, 강아지들을 버리는 행위가 잘못임을 깨달게는 해준다.

그 다음은 강아지들.
강아지처럼 버림받은 아이들과 강아지를 통해 어른들의 생각이 잘못 되었고, 그런 잘못된 행동으로 인해 아이들과 동물들이 상처를 받고 치유받지 못함을 알려준다.
물론... 그럼에도 결국 그런 아픔을 치유하는건 사람이 아닌 동물에게 받는다는 사실.

요즘 아이들은 물건의 소중함을 알지 못한다.
그런 생각과 행동으로 중무장된 아이들이 커서 성인이 되고, 그 성인이 다시 아이들을 낳아 기르다보니 아이들에게 책임감은 눈을 씻고 찾을래야 찾아볼 수 없는 상황!!!

이런 상황속에서 특히나 반려동물을 하나의 생명체가 아닌 헌신 취급하는 어른들의 행태를 보며 또 다시 반성, 또 반성하게 만드는 이야기들이 아닌가 한다.

사람만이 소중한 것이 아닌 모든 물건과 사물엔 생명이 있음을 잊지말아야 하며 혹시라도 잠시 잊었다면... 이 책의 고양이와 강아지들을 만나보는 것은 어떨런지...

4편을 따로 보는게 아니라 각각을 아이들에게 모둠으로 나눠 토론하는 것도 참된 교육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담에... 해봐야지~ ㅎㅎ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