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정말 알아야 할 모든 것은 유치원에서 배웠다 - 출간 30주년 기념판
로버트 풀검 지음, 최정인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할아버지가 손주들에게 당부하고픈 세상사는 이야기들...

저자는 이 책의 말미에 이렇게 말한다.
"유치원 이후에 나도 무언가를 계속 배웠다."고...
하긴 저자는 목사가 되기 위해 대학원을 다녔다는 구절이 책 초만에 나온다.

그럼 이 책은 잘못되고, 저자의 이야기는 사기일까?

그건 아니다.
저자는 배움은 계속 했지만 삶의 근본은 모두 유치원에서 배웠음을 말하는 것이다.
저자의 말처럼 내가 어지른건 내가 치우고, 내가 할일은 미루지 않고 내가 처리한다면 이 세상은 지금보다 더 살만 한 세상이 되고, 이 세상엔 법이 존재할 필요조차 없을 지 모른다.
그런 사실을 알면서도 우린 매번 그런 규칙을 어기고, 규칙을 무시하고, 규칙을 바꾸려 한다.
왜?
그냥 나 좋자고, 나만 편하자고, 나만 혼자 튀고 이기려고...
그런 행동들이 문제라며 지적질 해주는 우리의 할아버지인 작가!!!

그나저나 이 책이 나온지가 벌써 30주년이라는데...
그럼...
작가의 지금 나이는 몇살이라는거지?
그래서일까?
작가의 문체가 할아버지의 푸념같이, 그냥 경험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가는 느낌이라 그런지 너무나 쉽게 술술 잘 읽을 수 있다.

그간 이런 류(에세이나 자계서 등) 책들에 대한 거부감이 강했던 사람이라면 이 책은 그런 걱정없이, 고민없이, 남의 일기를 훔쳐읽는 느낌으러 읽어주면 좋을꺼 같다.

그럼에도...
마지막 부분은 좀 집중력이 떨어지는건...
그건 아마도 작가가 우리보다는 연장자다보니 어쩔 수 없이 나오는 꼰대 기질로 인해 그런 느낌이 드는건 아닐까 한다.

그래도...

소설만큼 재미난 에세이라고 말하며 자신있게 권하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