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번트 리더 - 켄 블랜차드의 리더십 특강
켄 블랜차드.필 하지스 지음, 윤종석 옮김 / 도서출판CUP(씨유피)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기업 공부를 하면서 '리더''보스'의 역할에 대해 많은 것들을 배우게 되었다. 그중에서도 '리더'의 덕목 중에 '거래적 리더십''서번트 리더십'이란 것을 배웠는데, 추후에 내가 리더가 된다면 이러한 덕목들을 키워나가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중에서도 '서번트 리더십'은 종교적인 측면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리더십으로 이야기가 많이 되는데 어떠한 부분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리더십이라고 이야기 하는 것일까? '서번트 리더십''서번트'는 사전적 의미를 찾아보면 '모시다', '섬기다', '돕다', '봉사하다' 등의 의미와 손님을 '시중들다' 등의 의미리를 지니고 있다. 달리 말해서 서번트 리더십은 섬김의 리더십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이러한 서번트 리더십의 대표적인 예를 들어본다면, 제자들의 발을 손수 씻기는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이라고 이야기 한다. 구체적인 의미는 무엇일까?

 

리더십의 전문가 캔 블랜차드는 이러한 '서번트 리더십'의 의미를 예수 그리스도의 삶의 행적을 쫓아가며 분석한다. 그래서 이 책을 읽다보면 성경구절이 많이 인용되어 신앙서적인지, 아니면 리더십 관련 서적인지 헷갈릴 때가 있다. 그러나 우리가 위인전을 읽다보면 위인들의 삶을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그들을 저술한 책이나, 그들이 직접 저술한 관련 자료를 인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한 것처럼 예수 그리스도의 리더십을 분석하기 위해 가장 예수 그리스도의 삶에 밀착하여 작성한 성경이 인용되었을 뿐, '신앙서적'에 대한 거부감으로 이 책을 읽지 않아도 된다. 다만, 앞으로 시대를 주도할, 그리고 시대가 원할 서번트 리더십에 대해 깊이 알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기를 적극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