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에서 만난 동양고사 - 마음 근육을 키우는 하루 10분 인문 독서! 카페에서 만난
리소정 지음 / 힘찬북스(HCbooks)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양의 사자성어에는 숨겨진 이야기가 많다. 그런데 비단 사자성어 뿐만 아니라, 동양의 단어들에는 그와 얽힌 옛 이야기가 많기에 그러한 이야기들을 찾고 읽는 것은 굉장히 흥미롭고 관심이 가는 일들이었다. 카페에서 만난 책 시리즈는 동양철학, 서양사상 등 다양한 주제로 가볍게 읽어볼만한 소주제로 구성되어 있어 흥미롭게 읽었기에, 동양고사에 관한 이야기가 나왔다는 소식에 빠르게 접해보게 되었다.

 

책은 수신제가치국평천하의 단락과 유사하게 친구를 사귀는 붕우, 집안을 가지런히 하는 제가, 나라를 다스리는 치국, 천하를 평정하는 책략의 4강으로 구성되고 각 강마다 소주제로 이야기를 엮어간다. 이 책의 또 다른 제목은 마음 근육을 키우는 하루 10분 인문 독서인데, 철학이나 사상은 계승되고 발전되는 바가 있기에 우연히 책의 아무 곳을 펴서 읽어나가기엔 어려움이 있지만, 동양고사는 해당 단어의 얽힌 고사로 끝나는 경우가 대다수이기에 이 시리즈에 가장 적합한 주제가 아닌가 싶다. 특히, 평소에 사자성어에 관심이 많았다면 옛 이야기를 들려주는 성어의 새로운 매력에 빠질 것이다. 성어 자체의 범주에 사자성어가 있다 보니 아는 것들도 나오는 반면, 새롭게 알게 되는 단어와 뜻을 통해 나의 지식의 세계를 확장시키는데에도 유용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만약에 평소에 옛 이야기에 관심이 많았던 사람이라면, 이 책이 정말 짧은 시간에도 그 지식의 깊이를 확장할 수 있을 정도로, 책의 부제목이었던 마음의 근육을 키우는 가장 알찬 시간이 되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