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상을 꿈꿔라 9 - 2023 노벨 과학상 수상자와 연구 업적 파헤치기 노벨상을 꿈꿔라 9
이충환.이종림.한세희 지음 / 동아엠앤비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 적에 꿈은 모든지 위대한 것 같다. 누군가는 대통령을 꿈을 꾸고, 또한 대다수의 아이들은 의사, 검사, 변호사라고 하는 흔히 사자 직업을 가지는 꿈을 꾸었다. 그런데 나의 꿈은 조금 달랐다. 학자라는 꿈을 꾸었고, 우연찮게 텔레비전에서 본 대통령이 받은 노벨상을 나도 한 번 받아보는 것이 꿈이었다. 어려서부터 상장을 휩쓸었기 때문에 열심히 공부하면 가능하지 않을까 싶었다. 그런데 성장하면서 노벨상이 정말 많은 노력을 한 사람들이 받는 것이고, 그리고 노벨상이라는 것이 하나의 상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가지의 종류의 상을 총합하여 부르는 것이라는 것도 알게 되었다. 어렸을 때부터 꿈을 꾸었던 노벨상, 그 책에 대해 알아보고 싶어서 노벨상을 꿈꿔라라는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해당 책의 제목은 노벨상을 꿈꿔라 9였는데, 처음에 이 책을 보고 요즘 세대의 언어처럼 노벨상을 꿈꿔보라구!의 의미의 9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실제로 2015년 노벨 과학상 수상자와 업적을 파헤치는 책을 출판하기 시작했고, 벌써 9년차에 이르러 2023년의 노벨 과학상 수상자와 연구 업적을 파헤치는 책이었던 시리즈물이었다. 특별히 노벨상은 문학상, 평화상, 경제학상 외에도 과학상으로 통합되는 물리학상, 화학상, 생리의학상 등 총 6종류가 존재하고 이 책에서는 과학상 수상자들인 물리학상, 화학상, 생리의학상 수상자들에 대한 업적을 소개한다. 물론, 우리가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기 때문에 배경지식을 통해 수상자들이 이루어낸 업적이 어떠한 의미인지 알려주고, 이후에 수상자들의 업적에 관해 자세하게 설명한 후에, 책을 잘 읽었는지 확인하는 문제 풀이까지 굉장히 자세하면서도 깊게 설명한다. 특히, 매년 1명일 것이라고 생각했던 노벨상이 최대 3명까지 인정한다든지 신기한 부분도 알 수 있게 되었는데, 과학 분야에 대해 알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이 책이 굉장히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