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거란전쟁 - 상 - 고려의 영웅들
길승수 지음 / 들녘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랜만에 공영방송 KBS의 대하사극 드라마 제작 소식이 들렸다. 그리고 그 소식 중에 제일 기대가 되었던 점은 사극 전문 배우 '최수종' 배우님의 복귀 작품이었기 때문이었고, 또한 OTT 넷플릭스에서 공개된다는 점도 굉장히 인상적인 부분이었다. 그런데 이러한 드라마의 경우 기본적으로 원작이 되는 소설이 있는데, 원작 소설이 있다는 점은 사람들이 소설을 읽으며 많은 부분들을 상상하게 되었고, 이 상상한 이미지를 영상화 했다는 점이기에 드라마가 개봉하기 전에 읽어보고 싶다는 마음이 있었던 차에 좋은 기회를 통햬 읽어보게 되었다.


이 영화는 고려거란전쟁 중에 제2차전이자 귀주대첩으로 유명한 이야기를 모티브로 한다. 이 전쟁이 유명한 이유는 서희의 담판으로 유명한 1차전과 다르게 거란의 성군이자, 명군으로 이름이 난 거란의 성종 '야율융서'가 직접 지휘한 전투였기 때문이고, 또한 유명한 장군 '강감찬'이 이름을 날린 전쟁이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원작 소설을 읽어보게 되었는데 원작 소설은 상권과 하권으로 구성되어 있었고 그중에서도 상권은 4개의 장, 58개의 소제목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각 소제목마다 해당 사건이 발생한 시간의 시점을 작성해주기 때문에 시간에 대한 흐름이 책을 읽으면서 어느 정도 잡힐 수 있는 부분도 굉장히 좋았고, 뿐만 아니라 고려와 거란의 전투 전후 사정들도 이 책을 통해 자세하게 알아볼 수 있는 점도 굉장히 장점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이 책에서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강감찬 장군 등은 등장하지 않는다. 그러나 강조, 강민첨, 대도수를 비롯하여 역사에서 기억하지 못하는 일개 병사들과 백성들의 이야기들도 등장한다. 또한, 강감찬 장군으로만 귀결되었던 2차 전쟁에서 거란 성종에게 패배해 포로로 잡힘에도 고려의 왕을 시해한 자가 되더라도 조국을 배반한자로 남지 않겠다며 끝까지 저항하다가 참수형을 당한 강조 장군 등의 모습 등은 이 책을 읽으며 우리가 몰랐던 영웅들의 모습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좋은 점이지 않을까 싶다.


"본 서평은 네이버 카페 부흥(http://cafe.naver.com/booheong)에서 진행된 서평 이벤트에 당첨되어 작성된 서평임을 밝힙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