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중일기 - 임진왜란 7년의 기록 빛나는 유네스코 우리 유산 17
김기정 지음, 오승민 그림 / 웅진주니어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일 회사로 출근하면서 걷는 길에 우리나라 사람들이 정말 존경하고, 사랑하는 두 분의 동상이 우뚝 서 있는 것을 본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제일 좋아하고, 또한 제일 존경하는 분은 바로 세종대왕님과 이순신 장군이 아닐까 하며, 그래서 화폐에도 그 모습이 새겨져 우리의 일상을 늘 함께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이순신 장군님은 다양한 매체 등을 통해서 소개되었기에, 더 자세히 알 수 있었지만 그 가운데 놀라운 점이 하나 있었다. 바로 임진왜란이라는 힘든 전쟁의 시간들 속에서도 매일의 일상을 기록에 남기셨다는 점이다. 그 책이 바로 난중일기이고, 이는 이순신 장군님의 일기장인 것이다.

어려서 부모님께서 늘 가르쳐 주고 싶어하셨던 습관이 매일 일기를 쓰는 것이었다. 그런데 매일 일기를 쓴다는 것이 어지간히 힘든 일이 아니었다. 그런데 이순신 장군님은 전란 중에서도 꾸준히 일기를 쓰셨다는 것이 굉장한 점이 아닐 수 없다. 그런데 이 난중일기가 한문으로 작성되었다보니 국내 시중에 다양한 번역서가 존재하였음에도 어렵게 읽힐 수 밖에 없다는 단점이 있었다. 그런데 이러한 난중일기를 어린아이도 쉽게 읽힐 수 있도록 동화로 나왔다고 하여 읽어보게 되었다.

어린이를 위한 맞춤이다보니 성인들도 어려워하는 난중일기의 전문 등은 실려있지 않지만 짧은 단문 등으로 내용을 이끌어가며 해당 내용과 관련된 이야기를 삽화로 삼입하여 해당 내용에 대한 깊은 이해가 가능하고, 또한 일기가 주는 특징인 일기 작성자의 생각과 느낌들도 충분히 전달해주고 있다. 난중일기는 역사적으로도 매우 훌륭한 가치가 있지만, 그 시기를 살아간 사람의 발자취를 자세히 알 수 있는 서적이다. 그간 많은 번역본이 나왔지만, 성인들도 제대로 읽고 이해하기 어려웠는데 아이들을 위한 책이 나왔다니 읽어볼 기회가 있어서 접할 수 있다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