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CULPTURE - 한국 조각을 읽는 스물한 개의 시선
(사)K-SCULPTURE 조직위원회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의 위기가 닥쳐왔을 때 우리나라의 의료진들의 수고와 희생이 전세계적으로 알려지며 이러한 의료 문화가 K-방역으로 언급되며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이 되었다. 사실, 그 이전에도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인 사례가 된 것이 몇 가지 있었다. 바로 대중음악 K-POP이 그 사례로 해당 문화는 이미 아시아 전역으로 확대되어 한류의 원동력이 되었다.  이처럼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인 것으로 인정을 받는 때에 공예, 그 중에서도 조각을 K-SCULPTRUE를 이야기 하며 전문가 시선으로 바라본 관점을 소개한 책이 있어서 읽어보게 되었다.


해당 책은 조각에 관해 전문가 7인이 한국 조각을, 세계 속에서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보고자 한 내용이다. 그래서 이 7인의 전문가의 견해를 담은 글이 총 21편이었기에 제목에서 의미하는 '스물한 개'의 시선이 바로 이 글 21편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이 책에서 제일 의미가 깊었던 챕터는 바로 '공공미술과 공공조각'이란 챕터였다. 나는 '포켓몬고'란 게임을 즐겨하는데, 포켓몬고에서는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포켓스톱'이 있고, 이 포켓스톱은 해당 지역의 의미가 있는 장소로 설정이 된다. 그런데 이 포켓스톱으로 지정되는 대부분의 장소가 바로 공공에서 볼 수 있게 되는 바로 '조각'들이다. 그래서 이러한 공공조각들을 많이 보게 되었고, 또한 이 조각들의 의미에 대해서도 설명이 적혀 있는 부분들이 있어서 종종 확인도 하고 유심하게 보는 것들이었다. 그런데, 최근에 건축되는 아파트에는 이러한 공공조각의 중요성이 아파트의 이미지를 만들어 가기도 한다. 이러한 것들을 통해 도시가 미술관처럼 느껴지기도 하는데, 특별히 도시의 표정을 만들어간다고 이야기한 점이 가장 기억에 남았던 것 같다.


조각에 대해 관심이 많이 부족할지 모르겠지만, 조각에 대한 관심이 세계 속에서 한국의 조각이 인정 받는 그 첫 걸음이 될 것이다. 그리고 그렇게 시간이 지나다보면 언젠가 한국 조각이 인정 받고, 국력이 가장 흥할 때 조각이 융성했던 그리스, 이탈리아처럼 국력이 가장 흥한 한국의 조각이 융성해져 국내 무대를 넘어 세계 무대에서 미소지을 날이 분명 올 것이라고 믿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