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3 해커스 세무사 允(윤) 원가관리회계 2차 핵심문제집 - 세무사(CTA) 2차 시험 대비|회계사/세무사 핵심기출문제 수록|원가관리회계 필수개념 도식화 제공|인강 할인쿠폰 수록
엄윤 지음 / 해커스경영아카데미 / 2023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시험이 단 한 번에 합격하는 시험은 많이 없다. 운전 면허를 예로 들어도 필기 시험이 있고, 기능 시험을 통과하고, 최종적으로 도로 주행을 해서 합격해야 운전면허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그런데, '사'자 직업이라고 불리우는 세무사의 시험은 특히 난이도가 어렵기로 유명하다. 1차 시험의 경우 재정학과 세법학개론, 회계학개론을 필수과목으로 풀고, 이후에 상법, 민법, 행정소송법 세 과목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고, 공인어학성적으로 영어 시험도 통과해야 한다. 그런데 여기서 끝이 아니다. 바로 2차 시험을 보아야하는데 2차 시험인 회계학 1부와 2부, 세법학 1부와 2부 총 4개의 주관식 시험을 통과해야하기 때문에 그 난이도가 어렵다. 그리고 이 난이도를 더 어렵게 만드는 것의 하나가 바로 2차는 상대평가로 고득점을 취득한 사람만이 합격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어려운 시험의 난이도 가운데 공부는 더 필요하고, 좋은 책도 필요하다. 그중에 2차 시험과목 회계학 1부의 재무회계와 원가관리회계 중에 원가관리회계를 정리한 책이 있다고 하여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제목은 允원가관리회계란 책이었는데, 진실로 윤이란 이름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진실로 간절한 사람이 선택한다는 의미로 이 책의 제목을 선택한 줄 알았지만 '엄윤'이란 강사가 본인의 이름을 걸고 만든 책의 의미로 '允'이 포함되어 있었다. 엄윤 강사는 특히 '원가관리회계'의 전문가로 원가관리회계에 대한 책만 저술하고 있다.
해당 책은 상당히 간편하다. 문제와 정답만이 존재한다. 사실, 회계 문제의 경우 실무는 정답에 대한 해설이 필요없을 정도로 명확하게 떨어진다. 정답에 해설을 작성한다고 하여도 이미 정답에 보이는 내용을 다시 언급하는 것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해당 책은 해설이 별도로 없고, 문제와 정답으로만 이루어져 있는 것이 독특할 것이다. 또한, 원가관리회계를 비롯한 회계, 세무의 과목에서 개념은 참 어려울 수 있다. 이를 엄윤 강사(저자)는 도식화를 해두었고, 이를 부록으로 첨부하였다. 세무사의 길은 멀고 어려워 보이는 것이 정말 당연할 것이다. 그러나 하나, 하나 정복해나간다면 세무사의 길도 언젠가 도달할 수 있을 것이고, 그 길 중에 원가관리회계와 관련된, 특히 2차 실무에 어려움이 있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