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로드 1 - 선사시대부터 남북국시대까지 한국사로드 1
김종훈 지음 / 텍스트CUBE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려서부터 내가 살던 동네에는 선조들의 삶을 알아볼 수 있는 유적지들이 참 많았다. 몽촌토성과  풍납토성을 비롯한 고대의 유적지들부터 시작해서 가깝게는 서울올림픽을 기념하여 만든 올림픽공원과 올림픽선수촌 아파트가 있었다. 그래서 이런 것에 자연스럽게 흥미를 느꼈고 종종 역사와 관련된 곳들을 시간나면 구경하러 가기도 했었다. 그런데 문제점이 대표적인 유적이나 유물들만 알다보니 긴 시간 들여서 가더라도 얕게만 보고 온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었다. 그러던 차에 김종훈 작가가 한국사 로드라고 하여 체계적으로 구성한 책이 있다고 하여 한 번 읽어보게 되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보면 사진으로만 보던 우리나라에 존재하는 다양한 유적들을 시대별로, 국가별로 분류하여 그 유적지를 보러 갔을 때 함께할 코스도 설명해주고 있다. 예를 들어, 강동구의 유명한 암사동 선사유적지를 방문한다면 암사동 선사유적지 - 풍납토성 - 몽촌토성- 한성백제박물관 - 삼전도비 - 석촌동 고분으로 이어지는 코스이다. 다양한 시대를 마주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고, 한 가지를 목표로 갔다가 놓칠 수 있는 부분들을 체계를 잡아주어 다양하게 관람하고 올 수 있게 돕는다. 또한, 책이 단순히 여행 가이드르 넘어서 다양한 역사적 지식도 알려주기 때문에 이 책 한 권만으로도 역사의 깊이가 깊어짐을 느끼기도 한다. 만약에 역사기행, 역사여행을 떠나고 싶은 사람이 있는데, 무작정 떠나기 두려운 사람이 있었다면 이 책은 좋은 이정표가 되어줄 것이다.


본 책은 부흥 서평 카페 이벤트(https://cafe.naver.com/booheong/217239)에 응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