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P 재단 : 확보하고 격리하고 보호하라 - 비일상 미스터리 그래픽 노블 SCP 재단 그래픽 노블
올드스테어즈 편집부 지음 / oldstairs(올드스테어즈) / 2021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세상에 가장 위대한 힘의 종류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중에 하나를 사랑이라고 이야기하는 사람도 있고, ‘권력또는 지성을 이야기하는 사람도 있다. 그런데 많은 사람이 모여서 이루는 집단지성이란 힘도 위대한 힘의 종류의 하나로 꼽히고 있다. CAPTCHA 문자의 경우 많은 사람이 고문헌의 글자를 해독하여 연구에 도움이 되기도 하여, 연구자들이 예상했던 시간보다 훨씬 많은 시간을 단축하기도 하였다. 또한, 우리가 인터넷을 통해 자료를 찾고자 할 때 많이 이용하는 위키들도 바로 이러한 집단지성의 결과물이라고 볼 수 있다.


최근에 코로나 사태가 심해지면서 컴퓨터 이용 시간이 많이 늘어나면서, 이러한 디지털 자료들에서 집단지성의 힘이 기존보다 더 빈번하게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그중의 하나가 바로 SCP 재단에 관련한 이야기이다. SCP 재단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가상의 재단으로 우리가 상상으로만 생각한 몬스터(괴물)를 관리하는 재단이다. 그러나 이러한 괴물들에 관련된 자료가 개인이 만들었을 때는 엉성할 수도 있었지만, 수많은 사람이 모여서 결점이 없는 완벽한 자료를 만들기 시작하였다. 그래서 완성된 하나의 판타지 자료 창고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또한, 그 만들어진 자료에 이야기들이 추가되어 그저 보는 것보다 더 재밌어진 이야기는 더욱 많은 사람을 모았고 지금 이 시각에도 많은 자료가 추가되고, 갱신되고 있다.


이러한 SCP 재단에 관련한 책이 나왔다기에 읽어보게 되었다. SCP 재단에서 운영되는 것은 기본적으로 위험생물 관리이기 때문에 이러한 관리 방법에 관한 이야기가 나오고, 나머지 모든 페이지는 이 SCP 재단에서 관리되고 있는 괴물들에 대한 개별적인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처음에 서술하였듯이, 집단지성이 모여서 개별적인 괴물들에 관한 이야기를 만들고 거듭하여 수정하였기 때문에 그 이야기가 읽으면 읽을수록 빠져듦을 느끼게 된다. 특히, 책 마지막에는 반전도 있어서 한 번 손에 쥐면 읽기를 멈출 수가 없다. 판타지적인 괴물들에 대한 이야기, 미스터리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보기를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