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신열전 - 지금 우리 시대의 진짜 간신은 누구인가?
이한우 지음 / 홍익출판미디어그룹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간신, 간사한 신하라는 의미이다. 역사 속에서 간신은 참 많이 등장한다. 역사가 아니라, 당장 우리 주변의 드라마만 보더라도 간신은 참 많이 볼 수 있다. 드라마 천추태후에 등장했었던 김치양이라는 인물이 그러했고, 드라마 계백에 등장했던 임자라는 인물이 그러했다. 이러한 인물들은 대표적인 간신을 나타내는 인물들이다. 그런데 이 책의 서문에서는 조금 흠칫하는 이야기들을 한다. 충신과 간신은 임금이 만드는 것이며, 또한 간신에 대한 변호를 한다. 그러면서 우리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지다. 왜 지금 간신을 말하고 있는가? 그리고 이 시대의 진짜 간신은 누구인가?라는 질문이다.


그런데 본문에 들어가면 정말 간신들의 진면목에 대해 이야기 한다. 간신은 시대마다, 그리고 상황마다 다양하게 등장한다. 그러한 간신의 종류들을 나열하여 책에서는 찬신, 역신, 권간, 영신, 참신, 유신, 구신까지 우리나라의 인물은 물론, 중국 등의 인물들도 예를 들어가며 소개한다. 알차게 구성된 책을 읽으며 정말 많은 인물들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 그러나 다시 본래의 질문으로 들어가서 우리가 지금 이 시점에서 간신을 말하는 이 책을 어찌 받아들이며, 그 의미는 무엇일까 고민해보았다. 그리고 작가가 처음에 말한 충신과 간신은 임금이 만든다는 그 언어에 주목해보았다.


지금 세상은 참 혼란스럽다. 그리고 우리는 그 위치에서 매순간 선택이라는 것을 하게 된다. 무엇을 따를지, 그리고 무엇을 목표하는지에 따라서 우리의 입장도 많이 바뀌게 된다. 특히, 이러한 부분에서 책의 마지막의 대목이 마음에 남았다. 계책을 내고 나라를 따르고, 임금을 따르지 않는 것이 올바른 사람이라는 진덕수의 대학연의 한 부분이었다. 올바름은 사사로운 이익을 따르지 않는다. 이러한 시대에 진짜 필요한 것은 개개인의 이익을 추구했던 간신과 같은 삶이 아니라고 이 책은 이야기하는 것 같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