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로 읽는 사마천의 사기 5 - 일통으로 가는 길
이희재 지음 / 휴머니스트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시백 작가의 만화로 읽는 사마천의 사기, 그 다섯번째 권인 일통으로 가는 길이 출시되었다는 소식과 함께 바로 접해서 읽게 되었다. 천하통일을 이야기하는 책답게 드디어 우리가 알고 있는 주인공, 진시황 영정이 처음으로 등장한다. 그런데 이 책을 읽는 내내 느끼는 감정은 이전의 감정들과 달랐다. 이 책에 주요한 내용은 그 어떠한 것보다 귀중한 재산은 바로 사람이라는 것이었다. 그래서 신릉군, 춘신군, 여불위, 영정은 사람을 귀히 쓴다. 그러나 이들의 결말은 사뭇 다르다. 그러한 이유는 바로 신분의 차이에 있었다. 신릉군, 춘신군 모두 왕족이었지만 왕은 아니었고 여불위는 상인으로 왕을 만들었지만 역시 왕은 아니었다. 그러나 오직 영정 한 사람만은 왕이었다. 그들의 결말은 그래서 달랐다. 앞의 사람들은 사람을 대우하고, 재주도 있었지만 비극적인 결말을 보게 되었고, 영정은 천하통일의 주인공으로 그 모습을 점점 드러내고 있었다.


진의 공신인 이사의 이야기도 나오고, 그리고 진의 기반이 된 법가를 중흥한 한비자라고 불린 한비에 대한 이야기도 나온다. 두 이야기 모두 영정이 사람을 귀히 쓴 이야기를 모티브로 하고 있지만, 한비의 이야기는 조금 다르다. 부자간에도 나누어 가질 수 없는 것이 권력이라고 했었던가, 한비의 경우 그러한 권력의  참혹함을 이야기 한다. 그래서 군주를 위한 방책을 만들고 치국을 위한 법과 도를 만들었지만, 사람에게 닥친 화는 피할 수 없었다는 대목으로 한비의 이야기를 마무리 한다. 수많은 영웅들의 이야기가 지나고 어느덧 통일의 종착역을 향해 달려나가고 있다. 영정의 시대에 진나라가 통일할 수 있었던 기회는 하늘이 내렸던 것은 분명하지만, 그 이전부터 쌓아온 진나라의 모습들이 있었다. 그러한 차이가 하늘의 기회를 나의 기회로 만들 수 있었고, 영정이 이루어내는 천하통일의 모습을 완성해간다.


"본 서평은 부흥 까페 서평 이벤트(https://cafe.naver.com/booheong/201287)에 응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