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끝내는 개인사업자 절세 공부 - 기초 세법부터 사업자등록, 세금 신고·납부까지 1인 사장님을 위한 맞춤 세금 가이드북
한지온 지음, 홍유연 그림 / 길벗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0년 연말이 다가오면서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한 가지가 있다. 바로 연말정산이라는 제13월의 월급이라고 이야기하는 제도이다. 그러나 마냥 13월의 월급이라고 연말정산을 통해 부수적인 소득을 얻지 못하고, 반대로 세금을 내는 사람들도 있다. 이러한 제도를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내가 세법에 대해서도 알고 있고, 어떤 부분에서 세금을 아껴야 하는지도 알고 있어야 한다. 특히, 요즘에는 유튜브가 많이 활성화되어 있다. 그래서 유튜브를 통해 정보를 얻는 방법도 있는 반면에 유튜브 또한 구글과 협업을 통하여 광고로 수익을 창출하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유튜브를 통해 얻어지는 수익 또한 잘 알고 있어야 어려움이 없을 수도 있다. 또한, 유튜버로 유명해진 사람들은 개인 사업을 영위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관계들마다 세금의 절차도 다르기 때문에 쉽게 알기 어렵다.


이 책은 그러한 개인사업자들을 위해서, 그리고 기초 세법부터 사업자등록 및 세금 신고, 납부를 위한 맞춤 가이드북이다. 세금을 대리해주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도 있다. 그런데 굳이 내가 세금에 대해서 공부하는 것이 맞는가에 대한 의문을 가지는 사람들도 있다. 그래서 한 예를 들어볼 수가 있다. 얼마 전에 한 개인 방송을 하면서 월 몇 천 만원을 벌던 BJ가 파산을 당한 일이 있었다. 세무사 등을 통해 자산 관리를 받고 있었지만, 본인은 세금에 대해 무지했었고 그 결과로 모든 재산에 압류가 들어갔던 경우가 있었다. 책 뒷면에 세금의 최후 결정자는 바로 여러분 자신이 되어야 한다는 작가의 말이 있다. 내가 올바르게 알고 있어야, 어떠한 것에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


눈 뜨고 코가 베어가는 상황이 어쩌면 당연하게 여기질 정도로 법을 모르면 당하는, 어려운 시대에 살고 있다. 그리고 더 많은 수익을 얻기 위해 다양한 재테크를 하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그러나 최고의 재테크는 절약이고, 저축이라는 말처럼 세금 제도를 잘 알아서 아낀다면 더 많은 돈을 모을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 될 수 있다. 특히 사업자등록도 해야 하고, 다양한 일에서 세금과 관련된 지식이 필요한 사람이 있다면 꼭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