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채널 × 1인용 인생 계획 EBS 지식채널e 시리즈
지식채널ⓔ 제작팀 지음 / EBS BOOKS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주 예전부터 재미있는 프로그램들은 꼭 챙겨보는 버릇이 있었다, 그중에서도 시간이 별로 없을 때에는 처음부터 끝까지 다 보기 위해서 러닝 타임이 길지 않은 프로그램들을 위주로 보게 되고, 대표적인 프로그램이 EBS 교육방송에서 진행하던 지식채널e였다. 소개하는 분야도 다양하고, 실생활에서도 유용한 지식들이었기 때문에 못 본 방송들이 있더라도 나중에 꼭 챙겨보게 되었다. 이러한 지식채널e 제작팀에서 1인용 인생 계획이라는 책을 발간했다기에 관심이 생겨서 한 번 읽어보게 되었다.


책을 읽으면서 제일 좋았던 점은 프로그램 지식채널e의 장점이 그대로 드러나 있다. 큰 주제 안에 작은 챕터들이 있고, 그 챕터들이 글로 이루어져 있음에도 읽는데 전혀 지루함이 느껴지지 않는다. 또한, 지식채널이란 이름에 걸맞게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해준다.


1인용 인생 계획은 1인 가구 600만 시대, 그리고 그 무엇보다 개인의 독립과 사생활이 보장되는 삶을 꿈꾸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이 시대에 가장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준다. 그런데, 이것에만 초점이 맞추어져 있지 않다. 새로운 가족에 대해 정의하고, 또한 1인 가구에 새로운 가족이 되어주는 반려 동물이나, 1인 가구로서 살아가는 삶에서 만나는 관계들에 대해서도 새롭게 정의해준다. 또한, 지금의 삶이 아닌 죽음에 이르기까지 전 세대에 걸친 1인 가구로서, 음식, 주거, 환경 등 모든 분야에 걸쳐 망라하기 때문에 특정 세대를 겨냥한 것이 아닌 홀로 살아가는 삶, 독거를 완벽히 파헤친다. 그리고 좀 더 멋진 홀로 사는 삶을 위해 다양한 정보도 제공한다.


누구나 홀로 살아가는 시기는 찾아온다. 그리고 요즘은 이것이 멋이 되었고, 또한 꿈꾸는 삶이 되어 다양한 사람들이 홀로 살아가고자 노력한다. 그러나 이러한 인생에는 계획이 필요하다. 그러한 홀로 살아가는 인생의 계획에 이 책은 훌륭한 지침이 되어줄 것이고, 홀로 살아가기를 원하지 않더라도 한 번쯤 꼭 읽어보기를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