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괴물 백과 - 신화와 전설 속 110가지 괴물 이야기
류싱 지음, 이지희 옮김 / 현대지성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구미호뎐이라는 드라마에는 다양한 한국 토속 요괴들이 등장한다. 그런데 이 요괴들에게는 흥미로운 사실이 하나 있다. 바로 모두 우리나라에서 전래 되는 이야기들 속에 등장한다는 점이다. 사람들은 예전부터 이야기를 만들어냈고, 그곳에서 무한한 상상을 펼쳐냈다. 그런데 비단 우리나라만이 이러한 이야기를 가진 것이 아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세계에 등장하는 괴물들에게 관심이 생기게 되었다.


이 책 세계괴물백과는 많은 나라들에서 전해지는 신화와 전설 속에 등장하는 괴물들을 소개하는 괴물도감이다. 고대 근동 신화, 이집트 신화, 그리스 신화, 종교 전설 그리고 동방 민족의 여러 전설과 유럽의 전설들과 기이한 일들로 분류하여 그 이야기에서 등장하는 요괴들을 하나씩 소개한다.


그런데 책을 읽으면서 괴물들마다 저마다의 이야기가 있다는 점이 그리고 각 지방마다 비슷하면서도 또 저마다의 특색이 있는 것도 신기했는데, 무엇보다도 탄생 배경, 상징적 의미들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읽는 것이 정말 재미있었다. 특별히 하나 기억나는 것은 맨드레이크이다. 해리 포터 소설에서도 등장하는 이 맨드레이크는 약초학 수업을 들을 때 나오는 것인데, 시대적으로 맨드레이크는 약효로 쓰였던 적도 있지만 또 어떠한 시대에는 굉장히 괴기한 전설로 바뀌어 사람들에게 어렵고 무서운 존재로 각인된 적도 있었다는 것이다. 시대마다 변하는 것 또한 이러한 괴물들이 사람들의 상상력 속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은 아니었을까 싶었고, 그래서 사람들의 뛰어난 상상력이 재미있는 이야기를 만들었다는 것에 많은 흥미를 느낄 수 있었고, 어쩌면 지금 만들어지는 소설들 또한 이런 상상력의 연장선은 아닐까 생각하며 나도 나만의 상상력으로 이야기를 쓰고 싶다는 생각도 들었다.


본 서평은 부흥 까페 서평 이벤트(https://cafe.naver.com/booheong/198433)에 응모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