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요슈 선집 이와나미 시리즈(이와나미문고)
사이토 모키치 지음, 김수희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본인들에 관한 자료를 찾다가, 일본인들이 좋아하는 것에 관한 자료를 검색하게 되었는데, 그 자료들 중에서도 일본인이 가장 좋아하는 목록들 중에 만요슈라는 책이 뽑혔고, 이것이 기억에 오랫동안 남게 되었다. 그러다가 우연찮게 만요슈와 관련된 책을 읽을 기회가 생겼는데, 일본에서 한 때 이슈였었던 천황의 새로운 연호인 레이와라는 것도 이 만요슈에서 인용하였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더 궁금하게 되었다.


만요슈 선집으로 묶인 이 책은 만요슈의 내용 전체를 담고 있는 것은 아니다. 사이토 모키치 작가가 만요슈에서 자신이 만요슈를 읽기에 꼭 읽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추천하고 싶은 노래들을 모은 것이다. 특히, 만요슈에는 긴 노래인 장가와 짧은 노래인 단가가 혼합되어 있는데, 이 책은 단가 위주로만 구성이 되어 있었다.


이 책이 무엇보다도 좋은 것은 짧은 만요슈에 얽힌 다양한 이야기를 함께 알 수 있다는 점이다. 우리가 그 옛날에 배웠던 고구려 유리왕의 황조가처럼 그냥 듣는 것보다 얽힌 이야기들을 듣다 보면 훨씬 더 기억이 잘 되고, 그리고 가슴 속에 오랫동안 남는다. 그리고 대체적으로 역사적으로 얽힌 이야기들은 민족의 정서를 담고 있기 때문에 몰입감도 또한 높다. 그런데 이 짧은 만요슈에 많은 역사적인 이야기들이 담겨 있었다.


그런데 상당히 놀라웠던 부분이 있었다. 이 한 권에도 정말 많은 만요슈, 그중에서도 단가들이 이 책에 수록된 것들 중에도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다는 점이었다. 이 책 전체를 읽기 위해서 시간이 더 많이 소비될 것 같지만, 그래도 이 만요슈를 통해서 일본의 역사와 그 정서를 조금 더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였기 때문에 지금 읽었던 내용들보다 더 많은 내용을 알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