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민정음 비밀코드와 신미대사 - 맥락적 근거로 파고든 한글 탄생 비밀 이야기
최시선 지음 / 경진출판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에서 오랫동안 고액권 지폐로 명맥을 이었던 만 원의 지폐에는 세종대왕이 그려져 있다. 우리나라를 나타내는 정체성이자, 상징이자, 고유한 문화인 한글을 창제한 왕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이 한글을 만든 것을 세종대왕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실제로 이 한글을 누가 만들었는지에 대해서 많은 이야기들이 있다. 그리고 이러한 견해에 따라서 한글을 직접적으로 창제한 사람이 세종대왕이라고 보는 시각은 많이 드물다. 한글이라는 것이 다양한 원리를 포함해서 만들었다보니 이 글을 나라의 일을 돌보는 임금이 직접 고안하고 만들기는 힘들었고, 한글의 필요성을 제기하여 그 밑에 신하들이 만들지 않았을까하는 이야기가 더욱 많다.


그런데 코로나 사태 이전에 개봉한 영화 나랏말싸미에서는 이 한글을 만든 다양한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들 가운데 신미대사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만들었다. 신미대사는 실제 조선왕조실록 등에는 간사한 승려를 나타내는 간승 등으로 표현되어 있는데, 세종대왕을 비롯한 여러 명의 조선의 임금이 사랑한 사람이라고도 표현되어 있다. 그런데 유학자의 나라에서 불교를 믿는 승려가 한글을 만들었다는 이야기는 이슈가 많았고, 그래서 이 영화는 개봉 전부터 많은 이슈를 몰고 왔었다. 작가는 이러한 이슈에 있어서 훈민정음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고 한다.


이 책은 그 호기심에서부터 시작한다. 영화 나랏말싸미이후에 관심을 가지게 된 한글의 창제에 관한 이야기를 찾아 떠난다. 이 책은 단순한 책이라기보다 그 호기심을 해결하기 위해 떠나는 한 편의 여행의 일지이며, 서사의 기록물이다. 그래서 이 책에는 다양한 추리의 과정과 그리고 그 결론에 이르는 과정이 적혀있다. 신미대사는 누구였는지? 그리고 왜 신미대사가 한글을 창제하는 것에 관여했다고 생각을 하게 되었는지 그 이야기를 하나씩 풀어간다. 특히, 작가는 다빈치코드에 맞추어 훈민정음에 숨겨진 창제자를 찾을 수 있는 코드가 훈민정음에 숨겨져 있고, 이를 훈민정음 코드라고 부르면서 이를 찾아간다. 또한 본인의 생각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의 신뢰를 얻기 위해 하나씩 써 내려간 연구 글과 역사책을 인용한 글들은 이 작가의 또 다른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


이것이 역사의 진실이기에 꼭 읽어보기를 권하기보다, 집현전에서 만들어진 하나의 결과물 대신 나라를 돕고 세상을 이롭게 한 한글의 창제에 전해지는 이야기 중에 신미대사라는 사람의 이야기도 있다는 사실과 이 작가의 순수한 열정과 노력을 보며 책을 읽어본다면 어쩌면 우리는 한글 창제의 비밀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