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중용 - 수양과 덕치의 고전 명역고전 시리즈
증자.자사 지음, 김원중 옮김 / 휴머니스트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옛날부터 고전 혹은 선인들에 관련된 서적, 그리고 이야기를 읽어보면 한 번쯤은 언급되는 책이 바로 사서삼경이라는 책이다. ‘사서삼경은 한 권의 책이 아닌 논어’, ‘맹자’, ‘대학’, ‘중용’ 4권의 사서와 시경’, ‘서경’, ‘삼경’ 3권의 책을 통틀어 일컫는 말이다. 특별히 유교를 교육하기에 기초적인 과목으로서 쓰였던 책이었기 때문에 유교의 성경책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그러한 이유로 이 책을 접하기도 어려웠고, 혹시나 고리타분하거나 어렵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먼저 들어서 선뜻 읽기가 어려웠다. 그러던 중에 대학과 중용을 번역한 책이 나와서 읽어보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뜻 읽기 어려운 점이 있었다. 번역하신 분이 김원중 교수님이었는데 삼국지와 관련하여 교수님의 번역분을 처음 접했을 때 배송지의 주석 부분을 번역하지 않았던 부분과 일부분의 번역들이 오류가 많았기 때문에 혹시나 또 그렇지 않을까라는 불안함이 있었다. 그러나 이 외에는 많은 번역에서 워낙 명성이 최고였던 분이었기 때문에 접해보게 되었다.

 

책은 살펴보니,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 많이 느껴질 어렵고, 난해할 것이라는 편견들과 다르게 고등학교 때 동양사상을 배웠던 공자에 대해 배우는 것과 비슷했다. 사실, 공자가 가장 추구하는 덕목 중 하나가 중용인데, 이 중용에 관해 해설하는 책이 바로 중용이다. 그리고 어렸을 때부터 한번 쯤은 들어보고, 언급해보았을 수신제가치국평천하라는 단어가 대학의 핵심 중의 하나였다. 유교의 경전이기보다 생활에 밀접하게 읽는 교양서적으로, 최근에 유행하였던 고전 읽기에 하나로 읽어보면 좋다는 느낌이 많이 들었다. 그리고 나아가 어쩌면, 우리가 살아가는 삶에 있어서 참 좋은 여러 가지 의문을 던져주고, 나 스스로 수양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하는 책이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고, 또한 이 책 말고도 사서삼경의 다른 책들을 한번 쯤 읽어보고 싶다는 느낌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