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리더 - 역사 속에서 리더를 만나다
강관수 지음 / 한국표준협회미디어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더의 자리는 참으로 중요한 자리이다. 그러다보니 우리는 역사 속에서 정말 수많은 리더들을 만나볼 정도로, 다양한 리더들이 많다. 그들 중에서는 우리에게 영원히 기억되면서, 지금까지도 추앙을 받는 영웅적 성격의 리더들도 있고, 지금까지도 그 잘못에 대해 시시비비를 가리며 많은 사람들에게 손가락질을 받는 악인적 성격의 리더들도 있다. 이러한 수많은 리더는 우리에게 많은 정보들을 제공해준다.

 

특별히 우리나라에서 본다면 가장 넓은 영토를 차지하여, 끝없는 만주벌판을 달렸다고 이야기 되는 광개토대왕과 지금도 쓰고 있는 이 글을 만든 세종대왕이 영웅적 성격으로 추앙 받고 있다. 그렇다면 동양에 어떤 리더들이 있을까? 이 책은 동양 역사 속 인물들에 관한 책이다.

 

사람들은 존경하는 인물이 다르다. 그러다보니 존경하는 리더들도 다르다. 그런데 리더들도 다르다. 리더들이 되기 위해서 어떠한 특별한 조건이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이 책은 이렇게 말한다. 그리고 리더들도 다양한데, 그들도 일반인과 다르지 않았지만 오직 한 가지의 다른 점이 그들을 리더로 만들었다고 이야기 한다. 그러다보니 악인적 성격의 리더들에게 있어서도 그 다른 점 한 가지가 그들을 그렇게 만들었기 때문에, 우리도 조심해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역사는 지나간 과거의 살아있는 기록이자, 내일을 비춰주는 가장 확실한 거울이란 것처럼 이 책에 있는 리더들을 만나다보면 우리는 미래에 어떠한 사람이 되어야 하는지, 그리고 미래에는 어떻게 나아가야할지 알게 될 것이고, 그렇다면 우리는 미래로 더욱 나아갈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