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햇빛 마을 탐정단 ㅣ 네 생각은 어때? 하브루타 생각 동화
왕수연 지음, 임수현 그림, 전성수 감수 / 브레멘플러스 / 2018년 3월
평점 :
세계 최고의 민족, 유대인. 이들을 교육하는 방법 중에 하브루타라는 방법이 있다고 한다. 나이, 계급, 성별에 관계없이 두 명이 짝을 지어 서로 논쟁을 통해 진리를 찾는 것을 의미하는 이 방법은, 유대교 경전인 탈무드를 공부할 때 사용하는 방법이지만 이스라엘의 모든 교육과정에 적용되고 있으며, 가장 유명한 토론의 방식이다. 이 교육은 답을 찾는 과정을 통해 지식을 완벽하게 체득할 수 있고 새로운 해결법을 찾아낼 수 있다는 점과 다양한 시각과 견해를 알게 된다는 중요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책의 내용은 정말 짧다. 그러나 그 짧은 책에 많은 내용이 있다. 책 속에 잠깐잠깐 만나게 되는 달팽이 질문지(부록으로 들어있다.)를 만난다면 우리는 알지 못했지만 우리의 사고에 갇힌 편견이라는 시선 속에서 처음 이 책을 접하게 된다. 그러나 이 질문지를 마주하고 나아갈수록 편견이라는 나의 생각 속에서 쌓았던 벽이 하나, 둘씩 무너지게 됨을 느끼게 된다. 그리고 혼자 읽었을 때, 그리고 두 명이 읽었을 때에 분명히 내용은 많이 달랐다. 상대의 생각에 또한 나의 생각이 겹쳐지면서 나의 생각이 또 다른 편견을 가지고 있음을 많이 느끼게 되었다. 질문지는 나의 편견에 동조하듯이 나를 인정해주는 듯하지만, 마침내 결론에 다다르면 나의 편견을 무너뜨린다.
성인이 된 내가 이 책을 읽었어도, 이러한 전율을 느꼈을 좋은 책인데 아이들에게 이러한 습관과 생각을 알려준다면 정말 좋은 영향을 미칠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