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바라는 대로 이루어지는 부의 법칙 - 114년 동안 내려온 부의 여덟 가지 비밀 ㅣ 세상의 모든 지혜 2
제임스 알렌 지음, 지선 편저 / 이너북 / 2025년 8월
평점 :
바라는 대로 이루어지는 부의 법칙
제임스 앨런
지선 편저
이너북
299p.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한 줄 평
참된 인생을 사는 8가지 법칙.
부는 자동으로 따라옵니다
"당신의 타고난 운명을 바꾸는 공식"
하와이 대저택의 추천사다. 그리고 데일 카네기와 밥 프록터의 추천사까지! 읽지 않을 이유가 없다.
<저자>
저자인 제임스 앨런은 '성공철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영국의 저명한 작가다.
그의 책 중 <나를 바꾸면 모든 것이 변한다>는 전 세계적으로 성서 다음으로 많이 팔린 베스트셀러다. 그리고 부의 번영에 관한 <부의 여덟 기둥>과 <삶이 어려울 때 비추는 빛>을 현대 시간에 맞게 각색한 것이 바로 <바라는 대로 이루어지는 부의 법칙>이다.
<목차>
이 책은 앞서 말한 바와 같이 <부의 여덟 기둥>과 <삶이 어려울 때 비추는 빛>을 현대 시간에 맞게 각색한 것이다. 따라서 구성도 1부와 2부로 나눠져 있다.
언뜻 보면 상관없어 보이는 책을 합쳐 놓은 것 같지만 부의 번영을 위한 8가지 방법이나 부의 번영을 지속하기 위한 방법이 큰 맥락 속에 함께 있다. 이 책은 실생활에 바로 적용할 방법론을 서술한 책이 아니기 때문이다.
<감상>
책은 부의 번영을 위한 여덟 가지 법칙인 에너지. 절약. 정직. 체계. 공감 능력. 진실성. 정의. 자기 신뢰를 소개한다. 그저 커다란 범주로 나누기만 하고 실용적인 방법이 나올 줄 알았는데, 아니었다. 일반적인 마음가짐과 행동을 알려주며 인생 전반에 대한 조언을 해주고 있다.
책은 단순히 방법을 나열한 자기 계발서가 아니다. 좀 더 근본적인 원인을 파헤치며 나 자신을 이해하고 행동을 바꾸면 참된 인생을 살아가는 것도 부를 쌓는 것도 저절로 따라오는 것이라고 말한다.
흥미로웠던 점은 내가 생각했던 것과는 다른 점이 몇 가지 있었고, 미라클 모닝, 절약, N 잡 같은 얕은 방법론이 아닌 나 자신 자체가 바뀌어야 한다는 점을 계속 강조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고요" 고요는 나른하게 늘어져서 생명력이 없는 상태가 아닌 에너지가 고도로 집중된 상태를 말한다. 내면의 힘. 고요. 이런 단어를 잊은 채 살고 있었다. 명상이나 나를 탐구하는 것과 같은 행위를 들어보기만 하고 행동하지 않았던 것이 후회되었다. 아마 그래서 더욱 단단한 내가 되지 않았었나 하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또, 절약이 단순히 시간과 돈만 절약하는 것이 아니라 정신과 마음가짐도 절약해야 함을 이야기한다. 그것이 배불리 먹지 않는 것과 연관이 되고, 그러한 결핍과 정신집중이 또 고요와 연결이 된다.
하지만 여덟 단어 몇 개로 만 설명되지 않는 게 인생이다. 그래서 여덟 가지 법칙을 설명하며 각 법칙의 성질에 관한 4가지 요소를 자세히 설명한다. 그리고 그 요소들을 읽다 보면 요즘 자기 계발서에 나오는 이야기들이 나온다. 미라클 모닝, 소식, 좋은 습관으로 이루어진 루틴 만들기, 하루 계획 짜기와 같은 단어로만 쓰여있지 않을 뿐, 같은 내용이 담겨있다. 100여 년 전에 쓴 책인데도 말이다. 그런 점에서 인생을 사는 방법이, 그리고 부를 이루고 번영하는 방법이 계속해서 있었고, 현재도 유효하며, 그 방법을 실천하면 언젠가 참된 인생을 부와 함께 살아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2부에서는 의지력을 강조했다.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나를 지키는 것. 그리고 자기 컨트롤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앞서 이야기한 것보다 더 성숙한 사람이 되는 방법을 소개한다. 특히, "나를 방해하는 것은 나 자신이다"문장이 와닿았다. 그동안 주변 환경을 탓하며 살아온 삶을 반성하게 되었다. 나 자신이 올바르게 살아간다면 되는 걸 아직도 환경을 탓하니 말이다.
그리고 이 또한 "고요"와 관련됐다고 생각한다. 그 두 글자에 얼마나 많은 의미가 함축되어 있는지를 이 책을 통해 느끼게 되었다.
앞으로 운동과 명상으로 나 자신과 대화하며 나를 알아가도록 해야겠다. 그리고 삶에 휘둘린다 싶을 땐 이 책을 꺼내서 다시 읽어야지!
<밑줄>
인생이 고달프고 바쁜 이유는, 할 일이 많아서가 아니라 '마음의 정리'가 안 됐기 때문이다. 101p.
✔️ 부와 자기계발의 본질을 찾는 분들께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