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둑맞은 성적표 중학년을 위한 한뼘도서관 27
사토 시로 지음, 고향옥 옮김, 심윤정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1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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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은 성적표 받는 걸 그닥 좋아하지 않는다.

시험을 잘본 아이는 좋겠지만, 대부분의 아이들에게 성적표는 반갑지 않은 손님이다.

형식적으로 받는 성적표이기도 하지만, 성적이 떨어졌을 경우에는 더더욱 부모님께 보여드리고 싶지 않은데

특히나 성적이 뚝 떨어진 아이들에게 '누군가 성적표를 없앤다면' 하는 생각을 하는 아이들도 있을 것이다.

여기에 딱 그런 생각을 한 아이가 있었는데 그 아이는 급기야 성적표를 몰래 훔치는 데 성공하게 된다.

 

 

 

 

 

여름방학을 앞두고 교장실에 있는 성적표가 없어지는 사건이 발생한다.

성적이 떨어진 가케루는 성적표를 훔쳐 간 사람을 '영웅'이라고 까지 이야기한다.

처음엔 성적표가 없어져서 기분이 좋았지만,

엄연히 따지고 보면 성적표를 훔쳐간 것이 나쁜 일을 한 것인데

영웅이라고 한 것을 반성하며 성적표를 훔쳐 간 범인을 찾기로 한다.

가케루와 다쿠토는 수영장에 갔다가 성적표 얘기를 하게 되고,

그 이야기를 낯선 사람이 듣게 되는데 알고 보니 그 아저씨는 탐정이었다. 

범인을 찾는데 도와준다는 탐정 아저씨를 찾아가게 되고, 탐정 아저씨와 함께 사건을 해결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가케루와 다쿠토는 GD 탐정단을 만들어 성적표를 훔쳐 간 범인을 탐정 아저씨와 찾아가게 되는데...

 

 

 

 

 

교장실은 밀실로 되어 있었고, 이런 저런 사건을 종합해봐도 범인을 찾기란 쉽지가 않았다.

더군다나 전교생을 대상으로 범인을 찾는 일이란 쉽지가 않았다.

시간이 지나도 특별히 실마리가 잡히지 않자 그냥 넘어가는 듯 하다가

이 문제를 밖에서 크게 다루지 않고 조용하게 학교 안에서 해결해 가고자 한다.

그리고 두 아이에게 이런 일을 맡겨보는데 학교도 동의를 한 상태였다.

사건의 경위를 조사하기 위해 가케루와 다쿠토는 탐정 아저씨와 함께 교장실을 방문하게 되고

거기서 중요한 증거가 될 만한 특별한 낚싯줄을 찾게 된다.

낚싯줄 덕분에 범인을 찾는 일에 수월해지고, 두 아이는 그 아이의 집을 찾아가게 된다.

처음부터 그 아이를 범인으로 지목했지만 그 아이는 범인이 아닌 척 발뺌을 하기도 한다.

 

 

 

 

 

이 책을 보면서 아이들에게 부모가 거는 기대가 너무 크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성적표를 없애버리고자 한 아이는 성적이 나쁜 아이는 아이었는데

성적이 떨어지면서 아빠와의 트러블이 있었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못하게 막는 아빠 때문에 성적표를 없애고 싶어했다.

성적표를 주는 담임 선생님의 입장에서는 아이에게 부족한 부분을 방학 동안에 보충해 달라는 부분이 들어있었지만

부모는 그런 것과 상관없이 아이를 A, B, C 등급에 따라서 구분한다는 것이 가장 큰 차이였다.

아이의 전체적인 평가보다는 등급에 따라서 분류하고 그것으로 아이를 평가하려고 하다보니 아이에게 성적표는 점수에 지나지 않을까 싶다.

나도 부모로써 아이의 전체적인 부분보다는 등급에 관한 것만 본 것은 아닌지 한번 되돌아보는 시간이 되었다.

아이들이 성적표를 없애고 싶어할 만큼, 그렇게나 아이를 힘들게 하는 것이 성적표라면 '성적표가 꼭 있어야 하는지...' 라는 생각도 들었다.

이 책을 보고 부모들이 아이의 입장을 조금만 이해해 주었으면 하는 생각이 든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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