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뭐?
소니아 쿠데르 지음, 그레구아르 마비레 그림, 이다랑 옮김 / 제이픽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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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뭐?> 그림책을 읽고 싶었던 이유


책소개에 나오는 '그래서 뭐?'에 담긴 속마음이 인상적이다.

그래서 뭐?'라는 말을 들을 때 아이가 어떤 말로 대답 할지 궁금하다.

상대가 '그래서 뭐?'라고 했을 때는 어떤 마음이었을까?

아이와 함께 상황에 따른 '그래서 뭐?'가 어떤 의미인지 파악하고 어떤 말로 바꿔 쓸 수 있는지 이야기를 나눠보고 싶어진다.


아이의 일상에서 '그래서 뭐?'라고 말 하고 싶은 때가 있었는지, 아이의 생각도 들어보고 싶다.


오늘 학교에서 [피라미드 게임] 확산 예방를 위한 안내장을 받았는데,

아이들이 <그래서 뭐?>그림책을 통해 상대방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바른 소통을 배우고 건강한 관계를 만들어가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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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터의 폭군 바질은 매일 한 명을 골라 언어 공격을 한다.


입에서 똥 냄새가 난다며 친구를 놀리는데 놀림 당한 아이는 하루 종일 한마디도 하지 않았다.


그렇게 바질은 점점 더 많은 아이들에게 못되게 굴었다.

그러던 어느 날 새로운 아이, 폴린이 나타났다.


바질은 평소처럼 폴린에게 다가가 폴린의 몸에 점들이 이상하다며 심술내며 이야기한다.

그런 바질의 이야기에 폴린은 바질을 똑바로 쳐다보며 "그래서 뭐?"라고 이야기한다.


폴린의 모습을 본 아이들은 조금씩 변화한다.


<그래서 뭐?>책을 읽으며 가장 좋았던 부분은 바질이 집에

간 바질의 이야기다.

바질이 비아냥 거리며 친구들에게 심술을 부리게 된 이유가 나와있다.

그리고 바질은 심술부리게 되었던 원인을 인지하고 변화한다.


이 장면에서 바질의 형의 비아냥은 어떻게 시작되었을까에 집중이 되었다.

아이들의 언어는 대부분 어른들로부터 시작된다.

형제나 또래 친구에게 배우기도 하지만 대부분 부모로부터 많이 배운다.


바질의 이야기를 보면서 나의 행동을 되돌아 보게 되었다.

아이들에게 어떤 말을 전달하였는지.

말을 전달 할 때의 태도는 어떠하였는지.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다.


저녁을 먹고 쉬고 있는 시간에 아이들이 놀면서 하는 이야기를 듣다가 깜짝 놀랐다.

"이거 안하면 안놀아 줄거야"

'~안하면 ~ 안해줄거야'

아이에게 사용했던 말을 인용해서 첫째아이가 둘째아이에게 사용하는 것이었다.

나도 모르게 아이들에게 '이거 안하면~'이라는 협박성 말을 쓰고 있었던 것을 인지하게 되는 부끄러운 일이었다.


첫째아이에게 평소에 그렇게 이야기해서 미안하다고 사과하고

앞으로 어떤 말로 바꿔서 사용할지 함께 이야기해보았다.


바질에게 놀림 받았던 친구 중 한명을 골라 역할극도 해보았다.

아이들은 각자 원하는 동물을 선택하고, 비아냥 거리며 놀리는 바질에게

"그래서 뭐?"라고 이야기 해보았다.



"바질이 아무 말도 못하는 걸 보니 속이 시원했어요"

역할극을 하고 나서 소감을 이야기 하기도 했다.


아이들이 <그래서 뭐?>그림책을 통해 바질과 같은 친구를 만났을 때 상처받지 않고 당당하게 "그래서 뭐?" 라고 이야기 할 수 있는 용기를 배우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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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개인적인 주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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