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 문해력 수업 - 인지언어학자가 들려주는 맥락, 상황, 뉘앙스를 읽는 법
유승민 지음 / 웨일북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남에게 상처받지 않고 나를 보호하는 아주 특별한 문해력 수업’이라는 한 마디가 마음에 와 닿는다. 


말과 말 사이에 숨겨져 있는 속마음이라니

사람과 사람사이, 인간관계가 왜 힘들지 알 수 있는 구절이 아닐까 싶다. 

특히, 우리나의 경우 직접적으로 이야기 하지 않기에 그 사람의 말이 비난 인지, 칭찬인지 알 기 어려울 때가 있다. 


“괜찮아”

라는 말 한마디에 

얼마나 많은 의미가 숨어 있는지 예상하기 힘들정도다. 


나 역시 다른 사람에게 본심과 다르게 이야기하면서 

내 마음을 알아주기를 바랄때가 많았기에 

책에서 나오는 내용들이 100번 이해가 갔다. 


유독, 장난이나 농담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진지한 유형의 FM인 나는 표본이 없는 말들에 인간관계가 힘들다. 


어디까지가 농담이고 어디가 진실인지 

“밥 한번 먹자”는 말이 진짜인지도 알기 어려운 나에게 정말 필요했던 책이라고 생각했다. 



책에서 나오는 격률이라는 단어는 사실 처음 들어본 단어였다. 대화의 격률을 어기는 4가지 방법은 알기 쉽게 설명되어 있어 이해가 잘 되었다. 


암묵지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도 흥미로웠다. 

기억을 잘 못한다면 기록해두라는 저자의 이야기가 기억을 잘 못하는 나에게 중요한 팁으로 다가왔다. 

결국 암묵지 역시 사람을 자세히 관찰해야만 사용할 수 있다는 생각에 관심을 가지고 그 사람에 집중하여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다.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다정한 언어가 살아남는다’는 구절이었다. 

최근 주변인들과 사이가 멀어졌던 이유가 나의 날카로운 언어 사용이 주된 원인이었기 때문이다. 


책을 읽어가면서 나에게도 남과 행동을 맟추고, 의사소통을 터득해 나가는 협력의 DNA가 분명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실제로 여러 분야의 사람들과 소통 할 때 그 DNA가 제대로 역할을 하고 있었다. 


그러나 왜 주변의 가까운 사람에게 유독 그 DNA가 작동을 안하는지.. 

앞으로 가까운 사람에게 더욱 다정한 언어를 사용하는 내가 되도록 연습하고 노력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오늘 북클럽에서 ‘불편한 사람’에 대한 주제의 이야기를 나눴다. 

자의식을 해제하기 위해서 불편한 사람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가?


아침 15분의 발표를 하는 시간에 매번 부정적인 질문을 하는 직원이 있어 불편하다는 회원님의 이야기에 왜 불편한지 어떠한 점이 불편한지. 그것을 해결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서 묻고 함께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그때 책에서 보았던 다정한 언어가 떠올랐다. 

그 분에 그 사람과의 관계에 대한 해결책으로 불평과 불만을 이야기하는 그 분에게 

어떠한 점이 불편한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그리고 그에 따른 해결 방안은 무엇인지를 보고서 형태로 제출 하도록 하는 것이 어떻겠냐고 제안했다. 

그 과정을 통해 정말 불편을 겪었던 사람이라면 분명 보고서를 제출 할 것이고, 그저 투덜거리기 위해 이야기를 꺼낸 사람이었다면 모른척 할 것이라고 여겼기 때문이다. 

그 분이 보고서를 제출 하게 된다면 회원분과 그 분의 관계는 분명 변화가 있을 것이라 여긴다. 


‘불편’함이 주는 것을 기분 나쁜 것에서 그치지 않고, 

그것을 어떻게 해결해야하는지 초점을 맞춰 가야 하는 것이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하지 않을까 싶었다. 


책을 읽지 않았으면 하지 않았던 오지랍스런 행동들과 생각들로 

이 책이 나에게 많은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