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주르, 프랑스 아이 놀이 -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아이를 만드는 창의적 놀이 육아
신유미.시도니 벤칙 지음, 한예롤 그림 / 지식너머 / 2017년 7월
평점 :
품절


[서평] 봉주르, 프랑스 아이 놀이 / 지식너머


 

장마와 폭염으로 집에서 전전긍긍하던 내게 많은 놀이육아 tip 을 준 책.

프랑스식 스스로 놀이법을 담은
봉주르, 프랑스 아이 놀이

 

책활용 방법
스스로 놀이 tip 이 먼저 나와요.
아이가 이책 속 에 수록된 놀이들을
 직접 고르게 한뒤
놀이를 시작하는 방식이에요.
이 책 자체가 하나의 놀이북이 되네요.

아이에게  이 책을 보여주며
놀이를 고르게 해요.
아이가 고른 놀이에 대해 설명해주고, 아이와 함께 놀이를 시작해요.
아이가 주도하는 대로 놀이에 참여해요.

 

"프랑스 아이들은 무엇을 배우기 위해
놀이를 하지 않습니다.
스스로 놀이를 만들고 해보는 그 과정 자체를 즐기죠.

그 속에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
무수히 많은 것들을 알아갑니다.
놀이는 아이가 살아가는 방식을
연습하는 과정입니다.
이 책은 아이와 엄마가 함께 또는
아이가 스스로 어떤 놀이를 할 지 고를 수 있도록
간단한 그림과 설명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자기 스스로 무언가를 계획하고 실천하는 자기주도적인 놀이 시간을 많이 갖는 프랑스 놀이

 

 

어떤 놀이들이 있는지
들여다볼까요?
구성은 크게 세 챕터로 나누어져요
1.애착놀이
2.미술놀이
3.문화놀이
(부록으로 일곱 가족 놀이카드와 주사위 놀이판이 수록되어 있어요)

본 내용으로 들어가기전, 프롤로그와
<놀이는00이다 > 페이지가 나오는데요,

 

- 놀이는 자유로워야 한다.
- 놀이는 특별한 것이 아니다.
- 놀이에 장난감이 꼭 필요한 건 아니다.

에 대한 글들이 나오는데요,

이 글들보면서 저를 엄청 돌아보게 되더라구요.
퍼즐맞추기 할때도 완성을 위해
끝가지 하기를 강요했었고,
그림을 그리면서도 방법을
 알려주려고 했던 저...
이 모든게 어른이 만든 시간표 속 놀이였던거죠.
작가님은 그런 놀이는
 아이가 재미있어 하기도 하겠지만,
자율적인 놀이가 아니며
 학습만 이어진다면 아이는 언젠가
한계를 드러내고 말것이라고 말해요.
학습과 관련된 놀이라도, 아이가 직접 선택하고
즐기는 놀이라면 괜찮다고 하네요.

 

챕터 1. 애착놀이 에서는
특별한 준비물 없이
엄마 아빠와의 애착과 유대감을 형성시켜주는
놀이들을 소개해주어요.

 

 

지금 류니는  엄마와의 안정된 애착형성 이 필요한 중요한 시기에요.
그래서 그런지 챕터1  놀이방법들을 자세히 읽어보게 되더라구요.

 

눈맞추기 놀이.

 

돈이 들지 않고 너무나 쉽게 할 수 있는 눈맞추기 놀이.
눈 맞추는 것은
' 지금 너에게 집중하고 있어' 라고
알려줄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이래요. p.26
우리 이웃님들은 오늘 아이와
얼마나 많은 시간 눈을 맞추어 보셨나요?
정말이지 생각해보면 ,
아이와 내게 꼭 필요한 시간들인데,
항상 집안일한다고 바쁘단 핑계로 아이와 이런 소중한
시간들을 놓친 듯 해서 .아이에게 미안해지더라구요..

뽀뽀상자

윗 사진을 보시면 한페이지에는 놀이주제와 준비물, 만드는 방법이
상세하게 소개되어져 있고요,
옆페이지는 예시 그림 or사진 을 수록해놨어요.
작은 상자, 티슈, 메모지만 있으면 가족간 애착 형성에 좋은
재밌는 뽀뽀상자를 뚝딱 만들어 볼 수 있더라구요..^^
참 귀여운 놀이 방법이에요.
이 외에도, 등에 그림그리기, 웃지않기 놀이, 나는 누굴까요?
빨간 자동차 찾기, 메롱 메롱 놀이 등
애착형성에 좋은 방법들을 소개해주네요.
일상 속에서  간단하게 놀이를 할 수 있는 방법들이라
부담스럽지 않고 따라하기 쉬운 놀이방법들이에요 ^^

 

제가 너무나도 좋아하는 미술놀이!
최근 류니가 미술놀이 할때 집중을 잘해줘서
엄청 신이난 저..^^
프랑스식 미술놀이를 만나볼 수 있어 넘 좋았어요!
미술놀이할때 엄마가 숙지해야할 사항들을
먼저 알려주네요.

-아트존 만들어주기
-재료 준비해주기
-아이 의견 존중하기
-기다려주기
-자존감 키워주기

 


그리고 윗 사진처럼 모든 놀이방법을
사진과 그림으로 상세하게 설명해줍니다.

 

꼬마수집가

아파트 단지 모든 자연물들이
우리 아이의 소중한 장난감들이었네요.
아이와 수집품을 정리하며 나무판에 붙여보는 놀이.

 

알록달록 꽃 수프

아이와 함께 예쁜 꽃잎을 모아 수프의 재료를 준비하는 놀이.
아이들은 꽃과 풀잎들로 소꿉장난하면서
자연속에서 예쁜 재료들을 모아 요리를 하는 놀이래요.
정말 돈 한푼 들지않고, 쉽게 밖에서 해볼수 있는 놀이네요.


  


이 책에서 아이디어를 얻어서
응용해서 류니와 풀을 뜯어 하트 모아보기 놀이했었어요.
이렇게 우리 주변에 아이가 좋아할 것들이 가득했다니!
^^ 놀이방법들을 응용해볼 수 있어서 더 좋네요.

 

 이외에도, 고무장갑을 이용한 손가락 인형만들기놀이.
구슬서커스, 소리상자,저글링, 심야극장 등
다양한 미술놀이 방법들을 수록해놨어요.

 


챕터3 . 문화놀이
흥미로웠던 유럽의 문화 놀이방법들이 나와요.
외국의 전통문화 놀이에 대한 소개를 해주는데요,

프랑스 공현절에서 만들어 먹는 전통음식, 갈레트 만드는 방법
입골가족 카드놀이, 만우절 놀이, 부활절 달걀 사냥 놀이 등
처음 들어보는 재밌는 놀이 방법들을 상세히 소개해주네요.

 


비오는 날엔 주사위 놀이

프랑스에서 주로 비오는 오후 가족과 함께하는 놀이가
주사위 놀이라네요^^ 재밌는 규칙을 정해서
가족 오손도손 모여 놀이하면 정말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겠어요.
 

 

부록으로 프랑스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놀이카드와 놀이판이 들어있네요.

책을 통해
특별한 장난감 없이도 엄마와 아이가 쉽고 재밌게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프랑스의 창의적 놀이 (애착놀이, 미술놀이, 문화놀이 )들을 알아 볼 수 있었어요.^^

류니가 하루하루
더욱 더 행복한 시간 ,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책 놀이들을 참고해서 놀아줘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