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3분 만화 인류사 대모험 - 한눈에 보는 인류 진화의 역사 ㅣ 3분 만화 세계사
사이레이 지음, 이서연 옮김 / 정민미디어 / 2021년 5월
평점 :
[서평] 3분만화 인류사 대모험

나는 어디서 왔을까? 인류의 조상은 어떤 모습이었을까?
최근 류니와 박물관에 갔는데, 그곳에서 유인원 에 대한 전시가 있었어요.
유심히 관찰하던 우리 아이에게 다가가 설명해줬는데 어려워하더라구요
마침 류니에게 보여주고싶은 교육만화책 같아 보여주었습니다 ^^
컨텐츠를 보면,
인류는 어떻게 두발로 서게 됐을까?
초기 인류의 조상이 물속에서 살았다고?
3.아프리카에서 발견된 루시는 정말 최초의 조상일까?
~
10.남자는 집안일, 여자는 바깥일을 한다면?
이런식의 질문을 던져줌으로 아이들에게 호기심을 일으켜주는 10가지 주제로 소개됩니다
우리집는 기독교라 아담으로부터 인간이 창조되었다고 늘 말해주지만,
아이에게 열린교육이 필요함으로 ㅎㅎ 생물진화론에 대해서도 알려주었습니다.
바로 첫장에서부터 인류진화의 과정을 귀여운 일러스트와 함께 설명해주네요.
아르디피테쿠스에서 우스트랄로피테쿠스 아파렌시스, 호모사피엔스까지..
어떤과정으로 직립보행하게되고, 도구를 사용하게되었는지 도 잘 설명되어져있네요.
실제 원시인류화석의 사진들을 책에서 볼수있었는데, 저도 다시보니 신기했어요.
어찌보면 어려울법한 진화론을 귀여운 그림체의 일러스트와 함께 보니 훨씬 흥미를 느끼며 재밌게 볼 수 있었어요.
그런데 7살이 혼자 보기엔 글이 꽤 많은듯한 느낌이 들었어요. 그래서 그런지 아이가 집중해서 오랜시간 보진 못하더라구요 ^^;
초등학생 되면 훨씬 잘 볼듯하네요.

400만년에서 800만년전까지 아프리카 동부는 바닷물이 차올라서 육지가 가라앉고 말았대요 .
그러면 그곳에 살던 유인원들은 어떻게 바다를 헤엄쳐 그곳을 떠날 수 있었을까요?
여기서 수생유인원으로 진화했을거라는 가설이 나온답니다.앨리스터 하디 는 편하게 수영하기위해
유인원들의 털이 줄어들고, 몸도 유선형으로 변했을거라고 가설했다고 하네요.
그러나 수생유인원 가설을 증명할만한 유골화석을 조금도 발견하지 못했단 사실!
저는 '수생유인원 가설' 을 왜 지금 이책을 통해 알게된걸까요?ㅎㅎ 저도 몰랐네요 이런 가설이 있었는지는!!
아시아인의 조상에 대한 설명중, 베이징원인 복원도 를 보니 정말 그럴듯해보여 놀랬어요.
눈썹부위가 돌출되어있고, 이마는 낮고 평탄하며, 원숭이와 비슷하면서도 인간과 흡사한 모습을 가졌더라구요.
그들은 열네살까지도 살지 못하고 죽은 경우가 적지 않아, 마흔살만 되어도 장수한 편에 속한다고 해요,
위생조건도 나쁘고 , 야수의 공격등 척박한 생존환경 이 그 이유이기도 하다고..
보면 볼수록 새롭고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많은 인류사 이야기 인듯합니다 ^^
호기심많은 7살 아이와 재밌게 보았어요.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