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반 스케치 핸드북 : 101가지 스케치 팁 ㅣ 어반 스케치 핸드북
스테파니 바우어 지음, 조은형 옮김 / EJONG(이종문화사) / 2020년 10월
평점 :
품절

10년전 유럽여행다니면서 작은 스케치북에 그림을 그리며 아름다운 그 풍경을 그들만의 방식으로 기록하는 사람들을 본적 있었어요,
저도 일기쓰고 기록하는 걸 좋아해서 여행일기를 쓴적이 있었는데, ,
그때만해도 그 행위 자체가 어반스케치 라고 하는줄도 몰랐었고, 지금 이렇게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지도 않았었던 것 같아요.
언제부턴가 SNS 그들의 작품들을 올리기 시작하면서 많은 어반스케치 작가들도 알려지기 시작한 것 같아요.
SNS에서의 어반스케치 작가들의 작품들을 보면서 자극 받고 도전해보았다가, 너무 지저분하게 그려지고 생각대로 그려지지 않아서 , 포기해버린적이 많아요.
너무나 매력적인 어반 스케치.
이종출판사에서 어반스케치 101가지 스케치 팁을 담은 책이 출간되었다고 하여 만나보았습니다.

이 책은 어반 스케치 핸드북 시리즈 중 하나로, 쉽게 스케치를 할 수 있도록 실용적이면서 재미있는 트릭, 기법 등을 다루어 주어요.
컨텐츠를 보면, 어반스케치를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하는지, 선은 어떻게 써야하는지, 명암을 어떻게 표현하는지, 복잡한 형태 단순화시키기 등
어반스케치 하는 방법소개 와 도전과제, 참여작가들에 대한 소개를 다루어주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책이 핸드북 답게 그리 크지도 않고, 가벼운 느낌이에요. 두껍지않아 저는 받자마자 바로 정독하며 볼 수 있었어요.
그리고, 101가지의 팁을 간단하면서도 풍부한 예시설명으로 다루어져서, 지루하지 않게 볼 수 있어서 참 좋았네요. 그림은 글로 설명하는것도 좋지만, 저는 예시그림이나 예시작품을 보는게 참 도움을 많이 얻게 되더라구요.
어반스케치. 막상 그리러 나가려고 하면 , 어떤 재료를 준비해야하며, 종이는 어느정도 크기여야 할까요?그리고 실외에서 그리는게 좋을까요? 실내에서 그리는 게 좋을까요? 무엇을 그리면 좋을까요? 그림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어떻할까요?

이 책에서 그 답을 모두 찾을 수 있었습니다.
스케치는 그저 바라보는 것을 그대로 재연하는 작업이 아니라 각각 느끼는 경험을 포착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해요.
참 멋진 말이죠? 야외에서 작업하면 더 잘 보이고 더 많이 배우게 된다고해요. 실제로 다양한 작가님들의 작품들을 이 책에서 만나볼 수 있는데요,
실제 풍경과 자신이 그린 그림을 함께 인증샷으로 찍어 올린 사진들 같은데, 보기만 해도 가슴이 뛰더군요.
특히 스테파니 바우어 작가님의 영국 템스강변 그림을 보니 10년 전 여행의 추억들이 새록새록 떠올랐습니다. 재료는 단순하고 가볍게 하여 작은 스케치북을 골라 간단한 주제부터 시작하는 게 좋다고 하네요. 대단한 예술 작품을 만들고자 하는 것이 아니고, 우리는 여행의 의미 있는 순간을 포착하고자 하는 것이기 때문에 잘 해야한다는 강박에서 벗어나야한다고 합니다 ^^ 참 상세하게 잘 설명이 되어있네요. 볼수록 다시 자신감이 솟아 오르는 듯 했어요.
질보다 양에 중점을 두란 말에 ~, 인내심을 발휘하란 말에 말이죠. 정말 어반스케치의 꿀팁들을 담아 놓은게 맞네요.
어반스케치에서 선 쓰는 방법도 따로 있었네요. 역시 제가 했던 방식은 그림을 더더욱 지저분하게 만들수밖에 없었던 것 같아요.
긴 선은 끊어 그리기, 모서리는 X자로 표현하기 등 선에 따른 표현들에 대해 그림으로 잘 설명해주어요.
'굵기 의미 이해하고 사용하'기 . 선 하나로 참 많은 스케치 팁을 알려주네요. 예시 그림들을 하나하나 잘 설명해주어서 이해하기 좋았습니다. 폴 히스톤 작가님의 유니언 역 작품은 이 다양한 선의 용도에 대해 확실하게 알게해주는 작품이었네요.
명암표현을 위한 해칭 예시작품들또한 너무 멋졌어요. 작은 문이라도 어떻게 명암을 넣느냐에 따라 모양이 달리 보이기도 하더라구요. 해칭표현 팁들은 제겐 정말이지 꿀팁이었어요 ^^
풍경화에 없어서는 안될 투시에 관한 팁, 눈높이에 따른 시점 표현,어반스케치에서의 수채화 표현법등 여태 궁금했던 표현법들을 상세히 다루어주어, 어렵게만 생각했던 부분들을 좀더 이해하며 다시 도전해볼 용기가 생긴 것 같아요.
깔끔하게 잘 설명되어진 어반 스케치 핸디북.
이 가을, 우리나라 명소들을 다니며 한번 도전해보고 싶네요.
휴대하고 다니며 스케치할때 참고하면 좋을듯한 , 어반 스케치 핸디북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