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엄마표 영어 라이팅 - 영어 읽을 줄 알면 쓸 줄도 알아야 한다!
안홍미 지음 / 글로세움 / 2019년 8월
평점 :
품절

엄마표책육아, 엄마표홈스쿨, 엄마표영어 , 엄마표놀이... 모두 저의 관심단어 라고 볼수 있겠네요 ^^
5살 아이를 육아하고 있는 저는, 아이가 원할때까지,
아이와 함께 할수있을때까지 아이와 함께 모든 것을 알아가고싶은 엄마 랍니다.
영어. 저에게도 아주 필요한 공부분야라, 일단 이 책에 관심이 갔으며,
우리 아이가 영어 하나는 자유롭게 듣고 말하며 대화하고 썼으면 하는 바램이 있어 이 책을펼쳐보게 되었네요..
'영어 읽을 줄 알면 쓸 줄도 알아야 한다 !'
정말 와닿는 말이네요.
책 챕터를 먼저 보면, 크게 5챕터로 나누어져있고, 부록으로 추천 도서 목록을 다루어 주는걸 볼 수 있어요.
영어 교육 전문가 안홍미 작가님이 영국에서 대학원에 입학했을때,
대학원에 라이텡 센터 가 있어 의아해하셨다고 해요.
그곳에서 교수님께서는 "완벽한 글쓰기란 없다. 더 나은 글을 쓰기 위해생각을 해야 한다. 그것이 영국 교육의 기본이다" 라고 말씀하셨다고 해요.
저자는 라이팅은 종합예술과 같다고 하네요.
리딩, 스피킹, 그리고 리스닝이 단독 기술이라면 라이팅은 이 모든것이 어우러져야한다고...
이 어려운 라이팅. 어떻게 시작해야할까요?
챕터1. 라이팅에 대한 질문과 오해.
우리아이가 유학할 계획이 없고 국내 입시만 생각해도 영어 라이팅이 필요할까요?
라이팅은 언제 시작해야 하나요?
AR 레벨은 무엇인가요?
필사가 도움이 될까요?
이와같은 다양한 질문이 나오고 대답 형식으로 나오는데요.
라이팅에 대해 가장 많이 하는 질문 10개를 꼽아 답변을 해줌으로써,
학부모들이 궁금해하는 이야기 , 가장 많이 오해 등을 다루어줍니다.
이 책에서는
(영어유치원에 다니는 아이는 엄마표영어 가 아니라고 하네요 ^^ 제외! 탕탕!!)
초1 학부모의 질문이 나와요. 그나마 우리 아이가 어리니 제일 눈길이 갔던 내용이기도 하고요.
스피킹은 곧잘하는데 라이팅은 같은 레벨이 아니라 걱정된다는 질문이 있었어요.
저자는 라이팅은 가장 늦게 발달하는 단계이며, 다독과 어휘력을 쌓는 것이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하네요.
초1이면 이제 쓰기 시작하는 나이 ^^
교재가 필요하다면 인터넷 서점에서 어떠한 방법으로 검색해야하는지, 어떤 레벨로 진행해야할지에대한
솔루션을 제시해주네요.
챕터2 이제는 라이팅의 시대다.
왜 라이팅인가?
이 부분에서는 얼마나 라이팅이 중요한지. 자신이 유학 을 위해 토플 에세이 를 준비하면서 경험했던 라이팅 이야기.
라이팅(에세이)에서의 중요한 부분등을 다루어주어요.
하버드 대학교는 1874년 입학시험 중 하나로 라이팅을 넣었다. 우리 식으로 말하자면 논술 시험.
많은 대학교에서 라이팅 프로그램을 만들었고, 국가 글쓰기 프로젝트의 창립으로 이어졌다고 해요.
왜 미국의 하버드를 비롯한 대학교에서 글쓰기를 중요하게 여기는걸까?
'진정한 글쓰기는 논쟁을 하거나, 다른 사람의 주장을 분석하고, 나와는 다른 의견을 합치는 행위다."P.49
UCLA 교수 마이크 로즈는 글쓰기의 중요성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고 해요.
세계적인 리더에게 가장 필요한 능력은 바로 글쓰기라고 ... ^^
샘플 에세이를 다루어주며 비교해볼수 있도록 다루어주어요.
챕터3. 단어부터 짧은 문장까지 쓰기.
아이마다 수준도 다 다르고, 영어를 받아들이는 속도 도 모두 다르니, 절대 아이를 잡으면 안된다고 해요. 결정적인것은 아이의 관심과 흥미와 의지..P.95
부모의 관심을 아주 중요하다고 ..아이가 가정에서 언어에 많이 노출될수록 아이는 더 많은 언어를 배우게 된다고..
노출의 중요성은 워낙 잘 알고 있었지만 이 책을 통해서 다시한번 마음 먹게 만들어지더군요 ^^
직장맘은 퇴근후 관심을 가지고 배운것을 확인하고 숙제를 체크하는 정도도 괜찮다고!~~^^
무관심 인 부모와 차이가 크다고 하네요.ㅜㅜ
부모의 영어실력이 아니라 관심 이 매우 중요하다고!!
아..이처럼 이 책은 라이팅에 대한 중요성 뿐만아니라, 엄마로써 어떻게 도움을 줄지, 실제적인 노하우들도 제시해줍니다.
플래시카드를 이용하여 단어 외우기, 통문자로 외우기,어휘 교재들 활용하기법등 에 대한 설명을 해줍니다. (실제로 도움될만한 책들을 소개해줍니다)
그리고 단어를 이용해 문장 확장하기, 필사하기 좋은 문장 등 예시 글들과 함께 설명이 상세히 적혀져 있어서. 아이의 수준에 맞는 단계를 찾아 참고하여 아이와 함께 영어공부를 진행해보시면 좋을 것 같았어요.
챕터4 일기쓰기, 챕터 5는 북리포트 쓰는 방법들을 설명해주는데요.,
엄마표로 어떻게 영어일기 수업, 리포트쓰기를 진행해가면 되는지, 귀여운 일러스트와 함께 차근차근 그 노하우들을 담아주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추천도서목록들까지 빵빵하게 실어져있네요. ^^
우리 아이가 아직 어려, 조금의 안도감과 함께, 마음의 준비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렇게 엄마표라이팅 노하우들을 담은 책을 지속적으로 읽어둠으로 , 저도 함께 준비하고 함께 공부해줌으로
아이에게 제대로 도움을 주고 싶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