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5 이기적 검색광고마케터 1급 기본서 - 최신 개정사항 반영 + 동영상 강의 무료 + CBT 온라인 문제집 제공
박노성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25년 2월
평점 :

영진닷컴 서평단 활동으로 무상제공받아, 학습 후 솔직한 소감을 담았습니다.
지식친화적 AI 시대 검색광고가 경쟁력
갈수록 검색광고에 대한 유인이 커진다. 영원한 것은 없지만, 비즈니스 영역의 생명주기가 치열한 경쟁으로 소멸되기 때문이다. 과거엔 유동인구가 많은 '목 좋은 곳'에 위치해 선점할 수록, 규모의 경제를 추구할 수 있었다. 즉 선점효과가 경제적 성패를 결정지었다. 소비자는 다양한 가게를 선택할 수 없었다. 전적으로 생산자와 유통자의 가격결정력이 강했다.
정보통신의 발달에 따라 지금은 많은 소비자들이 온라인을 통해 유통자가 되어가고, 생산자가 되기도 한다. 검색광고는 정보의 범람 상황에서 한정된 모니터와 휴대폰 화면의 최상단 목좋은 자리를 다투는 경쟁이 치열하다.


자영업의 경우에도 리뷰의 영향에 따라, 얼마나 적절한 시기에 소비자에게 맛집, 추천 가게로 선택받는 지에 따라 매출이 영향을 받는다. 개인적으로 만족도가 좋은 가게를 들렀을 때는 MY 플레이스에 빼곡하게 품평을 남긴다. 어느 날 별 생각 없이 올린 블로그의 리뷰를 보고, 그 가게를 찾는 사람이 많아졌다는 소식을 접하면 뿌듯하다.
키워드 검색이 부각될 때만 해도, 이 영역은 인플루언서 영향력 있는 파워블로거 뉴미디어 채널에 국한했다. 또한 홍보대행사를 통한 영업의 개념 이었다. 그런데 산업 현장에서의 자동화가 전개되고, 기존에 노동집약적 산업이 정보통신 영역으로 자동화 되면서, 사람은 생존을 위한 모색을 온라인에서 찾게 되었다. 그런데 온라인의 특성상 급속도로 확산되니, 선점은 오프라인보다 훨씬 치열하다.
오프라인과 다른 것은 비대면의 보이지 않는 광대역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이다.


영진닷컴의 수험서는 매년 산뜻한 에디션으로 업데이트 한다. 암울한 시대에 상쾌한 표지를 펼쳐볼 기회를 맞이한 자체가 매우 흡족하다. 영진닷컴이 오랜 기간 수많은 자격증의 독보적인 수험서 전문 브랜드로 자리매김 했지만, 최근의 빠른 시험 경향은 갈수록 비전공자의 벽을 느끼게 한다.
과연 검색마케터 1급에 응시할 자격은 되는가?
누구나 가능하다고 한다. 또한 이 시험 방식은 비대면 원격자격검정이다. 즉 자신의 PC로 자격검증을 치르는 방식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책을 펼쳐볼 수 있단 것일까? 사실 오픈북 시험이 쉬워 보여도, 한정된 시간내에 해당 항목을 찾아보는 자체가 쉽지 않다. 더욱이 시험 플랫폼 자체가 일체의 다른 프로그램 띄우기를 허용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그런데 이 자격증은 민간자격 이라 한다. 자격증 취득 여부를 떠나서, 검색광고마케터 자격증 시험 준비는 관련 자격증의 체계를 빠르게 습득하는 학습효과가 있다. 3개의 과목에 거쳐, 객관식 40문항과 단답식 20문항이고, 90분 동안 풀이를 마쳐야 한다. 합격점은 70점 이상 (각 검정별로 40%미만 과락)의 사항이다.


민트 컬러로 깔끔한 인덱싱으로 되어 있고, 핵심이론에 대한 설명과 함께 Quiz와 예상문제를 통해 이론 습득에 대한 숙지를 하도록 되어 있다. 공개된 기출문제도 최대 수록 되어 있다. 풍부하고 상세한 내용을 담고 있음에도 책이 두껍지 않다. 단순히 검색광고마케터 자격증 자체를 준비하는 수험서로서가 아니라, 검색광고에 관한 체계적인 소양을 키우는데 유용한 서적이다. 키워드 검색의 원리를 터득하는 자는 지금 시대에 잘 살아갈 수 있다. 어느 순간 폭발적인 키워드 검색 유입이 변방의 쪽박을 압도적인 대박으로 바꿀 수도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