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고시넷 조주기능사 필기 + 실기 + 무료강의 - 15년간 기출분석 핵심이론 | CBT 빈출 800題 | 과년도 기출문제 15회분
김세화.국가전문기술자격연구소 지음 / 고시넷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각박해지고 고단해진 세태에 술 한잔에 힐링할 때가 많은데요. 같은 술을 마셔도, 온도 거품 혼합 상태에 따라 맛이 극명하게 달라지는것을 쉐이킹 순간 느낍니다. 특히 발효된 곡류가 침전하는 전통주를 즐겨 마시니, 서양식의 정제된 칵테일과는 다른 풍미를 느끼는데요. 평소 잘 접할 일 없는 칵테일 관련한 소양도 쌓을 겸, 조주기능사 기능사 취득을 겸해 책을 신청하게 되었어요. 2024년엔 각종 국가기술 자격 시행규정이 변동된게 많아, 실기 시험 요령도 터득할 겸 일석이조의 활동이죠.



 

조주는 맛있는 술을 만드는 과정을 뜻합니다. 본래 조주의 뜻은 맛은 장담못하지만, 대접하는 겸손한 응대의 상징... 그런데 이와 관련된 국가기술자격증 서적이 출간돼 살펴봤네요. 주조기능사로 혼동하는 순간, 뜨거운 쇳물의 주물을 거푸집에 부어내어, 형틀을 만들어내는 용광로 국가기술자격증이 될 수 있으니, 꼭 조주기능사와 주조기능사의 극과 극의 차이에 유의하세요.



 

인사불성 휘청휘청 갈팡질팡 정상적으로 가누지 못하는 상태에 이르지 않는 한, 술은 인간관계를 매끄럽게 하는 감미료로 작동되죠. 예전엔 그저 부어라 술~ 또래들과 마시는 술잔 비우기 였다면, 나이가 들수록 술 한 잔에 인생을 홀가분하게 비워내는 성질이 강해지네요. 드라마에 단골로 등장하는 직업군 중 하나인 바텐더... 혼자서 칵테일에 타는 목마름 해소하러 온 혼술족의 조용한 말 벗 처럼, 앞에서 맛있는 조주를 펼치는 바텐더의 모습은 멋지고 우아하기까지 합니다.

 

술은 커피와 마찬가지로 같은 온도의 물도 어떤 각도로 섞이느냐 따라 맛의 풍미가 전혀 달라지는데요. 즐겨보는 예능 프로그램 장사 천재 에서의 막걸리(+사이다) 가 칵테일로 와인잔으로 서빙되는 모습을 보고나니, 따라하게 되더군요. 조주기능사는 식약처 주관 산업인력공단 진행으로 매해 4회 실시되는 술에 관한 국가기술 자격시험 입니다. 고시넷의 고패스 시리즈로 다양한 자격증 서적이 출간되고 있으니, N잡시대에 틈틈히 준비하는데 유용할 것 입니다.

 





 

 

전 체적인 구성은 필기 위주로 구성되어 있고, 실기 레시피 40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필기 합격 이후엔 실기편만 따로 분권화해 휴대하며 레시피 연습을 할 수 있고, 동영상 강의까지 제공되고 있네요. 핵심 이론에 관련된 요약파트와 빈출문제 800제. 2012~2016년까지의 기출문제로 구성되어 있어, 두께에 비해 훨씬 방대한 분량인데요.

 

자격증 취득만을 목표로 하지 않고, 칵테일에 관한 소양을 넓히는 계기로 삼는다면, 좋은 참고서적이 될 거에요. 다만 평소 칵테일에 익숙하지 않은 체로 단순암기 하다가는 현장에서 조주 도구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고 불합격할 여지도 보이네요. 실용적인 지식 소양을 쌓을 수 있어 좋았고, 더욱이 내가 만든 칵테일을 음미할 수 있다는 것이 좋았습니다. 맛있는 술을 만드는 손놀림이 좀더 부드러워지면, 기본적인 조주 도구를 갖추고 연습해봐야 겠네요.


 

조주기능사 필기 실기 무료인강 수험서는 고시넷 협찬 제공으로 서평단에 참여하여 읽고 작성한 내용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