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 한옥에서 브랜딩을 찾다
박현구 지음 / 디자인하우스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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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유럽(Book U Love) 카페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디자인하우스에서 출간한 '도심 한옥에서 브랜딩을 찾다'입니다. 대한민국은 좁은 땅덩어리 안에 수많은 브랜드가 난립하면서 서로 간의 경쟁을 이어오고 있는데요, 그 와중에 겹치는 사업 아이템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 정말 피 튀기는 마케팅 및 판매 전략이 오고 간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와중에도 옛 것으로 취급받으면서 팔리지 않는 콘텐츠로 평가되던 한옥을 팔리는 콘텐츠이자 새로운 브랜드로서 재창조한 '호텔 노스텔지어'라는 브랜드가 존재한다고 합니다. 자, 그럼 어떻게 불편하고 옛날 이미지가 박혀있는 한옥을 브랜딩 수단으로 선택하고 성장시켜 나갈 수 있었던 걸까요? 그런 점에 있어서, 이 책은 어떤 브랜딩 전략을 통해서 성공적으로 도심 한옥을 고객들이 스스로 찾아오게 만들었는지 25년 차 브랜딩 디렉터인 저자의 시행착오와 그 깨달음의 결과물을 보여주는 내용들을 들려주고 있습니다.




'도심 한옥에서 브랜딩을 찾다'의 박현구 저자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컨설팅 전문 회사인 브랜딩컴을 25년이나 운영해 온 브랜드 스페셜리스트이자 네이밍 컨설턴트, 그리고 호텔 노스텔지어의 CEO라고 하는데요, 삼성이나 한화, 현대자동차 그룹 등의 쟁쟁한 대기업들을 상대로 컨설팅을 진행해 오면서 우리들에게 친숙한 이름으로 자리 잡은 여러 브랜드 네이밍을 창조해 왔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번에 출간한 이 책을 통해서도 휴식 공간이자 한국의 이미지를 세계에 널리 알리는 자신만의 브랜드인 한옥 호텔 노스텔지어를 창업하고 브랜딩 디렉터로서 고급적인 이미지를 입히고 성장시켜온 브랜딩 및 차별화 전략을 독자 여러분들에게 들려준다고 하네요. 책의 목차를 살펴보니, [싱킹 / 빌딩 / 디깅]의 3단계에 나눠서 새로운 브랜드를 창조하고 확장시켜 나가는 과정들을 차례대로 알려주는 모습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경복궁과 민속박물관 주변은 우리나라의 옛 문화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관광지 중심의 거리가 형성되어 있는데요, 이러한 점을 적극 활용하여 도심 속의 한옥, 북촌의 노스텔지어가 탄생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옛날 한옥 집만 지어놓는다면 팔리는 상품으로서의 가치가 높지는 않았겠죠. '도심 한옥에서 브랜딩을 찾다'에서는 바로 이러한 독자 여러분들의 궁금증을 속 시원하게 풀어낼 수 있는 브랜딩 디렉터의 사고법과 형식과 지관, 원천, 감수, 역전, 전진을 소제목으로 하여 그 주제에 걸맞은 고급 한옥 호텔의 브랜딩 전략을 기초부터 하나씩 차근차근 들려주고 있어서 꽤나 흥미롭게 다가왔습니다. 기존에는 아무도 도전하지 않았던 영역을 자신만의 확신을 가지고서 획기적인 브랜딩으로 탈바꿈할 수 있었다니, 정말 신기하게만 느껴지네요^^




그리고, '도심 한옥에서 브랜딩을 찾다'에서는 한옥이라는 주거 형태가 현대의 디자인 및 예술 영역과 만남을 가지게 되어 탄생하는 새로운 모습들에 대해서 보여주고 있는 점과 브랜딩을 가꿔 나가고 차별화 전략을 키워 나가는 데에 있어서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지식들을 들려주고 있어서 큰 도움이 되었는데요, K헤리티지라는 한국 고유의 멋과 도시 속 고급 호텔의 모습을 접목한 뒤에, 여기에 공간 자체에다 새로운 서사를 부여하는 마법과 같은 브랜드 확장 기술들은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고 싶은 사업가분들이나 공간 디자인 등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나 특히나 도움이 될만한 내용들이었습니다. 글과 함께 사진과 그림 등의 정보들도 수록되어 있는 점도 브랜딩 전략을 이해하는 데에 더욱 도움이 되었네요. 주거 공간은 그저 공간만 넓고 잠만 제대로 잘 수 있으면 된다는 제 상식을 완전히 탈바꿈 한 신선한 내용이 담긴 책이었습니다!



북유럽(Book U Love) 카페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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