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 편한 심리학 - 하루에도 몇 번씩 마음 뒤숭숭한 사람들을 위한
우에키 리에 지음, 서수지 옮김 / 생각지도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생각지도에서 출간한 '속 편한 심리학'입니다. 인생을 살아가다 보면 하는 일도 잘 안 풀리고 나한테만 안 좋은 일이 계속해서 몰아치는 것만 같이 느껴지는 때가 종종 있는데요, 이렇게 마음속이 뒤숭숭하고 우울함을 느낄 때면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기 위해서 저마다 다른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풀어주려고 하지만 그렇게 한다 해도 마음속 한구석에는 불안감이 남아있기 마련입니다. 그런 점에 있어서, 이 책은 한때 불안장애 등의 정신적인 문제로 고생해온 일본의 심리학자인 저자가 인지심리학과 기억심리학 등의 과학적인 내용과 결합한 22가지의 원리가 담긴 심리 기술들을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마음이 복잡하고 쓸데없는 생각이 머릿속에 가득 차서 떨쳐내고 싶은 분들을 위한 책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속 편한 심리학'의 저자인 우에키 리에는 일본 교육심리학회에서 가장 권위 있다고 평가받는 기도 장려상과 우수 논문상을 최연소로 수상한 심리학자로서, 지난 22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수많은 사람들을 만나 상담을 진행하면서 그들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데 큰 역할을 수행한 임상심리 전문가라고 하는데요, 언뜻 보면 어렵게만 느껴질 수 있는 심리학이라는 의학 분야를 대중들에게 보다 친근하고 이해하기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데에 도움을 주고자 TV 프로그램 등에도 출연하는 등 꾸준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는 중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번에 출간한 이 책을 통해서도 복잡한 인간 심리를 유쾌하게 풀어내고 자유롭게 살아갈 수 있는 마음 설계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하는데요, 책의 목차를 살펴보니 강박적인 사고에 빠지고 시간만 낭비하고 있는 나의 마음을 차분하게 정리하고 내 뜻대로 움직이고, 한발 더 나아가 다른 사람들에게도 좋은 인상을 남겨줄 수 있는 심리 기술들을 차례대로 들려주는 모습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예전의 안 좋은 기억이나 부정적인 생각이 머릿속에 떠오르는데 이를 없애는 게 힘들었던 경험을 다들 몇 번쯤은 하셨을 겁니다. 저 또한 마찬가지인데요, '속 편한 심리학'에서는 여러 가지 심리학 실험 사례들과 전문적인 심리학 지식들을 함께 소개하고 설명해 주면서, 이를 통하여 우리들 또한 평소에 불편했던 심리적인 문제들을 스스로 해결해 나가는 데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저는 돈이 많은 사람들은 생활에 불편함이 없어서 마음도 풍요로울 줄 알았는데 실제로는 고소득층이 오히려 약간의 실패만 하더라도 다른 사람들보다 더 큰 공포심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이 신기하게만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사람의 뇌는 재미있게도 하나의 똑같은 경험을 기억하더라도, 서로 다르게 기억하거나 심지어 왜곡해서 떠올리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이는 심리학적으로 충분히 설명 가능한 내용들로 우리들의 몸이 아프거나 잘못된 것이 아니므로 안심하고서 이러한 지식들을 이해하고서 받아들인다면 반대로 이를 이용하여 뇌에 속아 넘어가는 일이 없이 뛰어난 심리 기술을 하나 배워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겁니다. 우리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종종 생기는 몇몇 현상들에 대해서 이번 기회에 확실하게 배워갈 수 있어서 꽤나 흥미롭게 다가오네요.


그 밖에도, '속 편한 심리학'에서는 바넘 효과나 밴드왜건 효과 등의 어디선가 한 번쯤은 들어봤지만 정확히 어떤 내용인지 잘 모르고 있었던 심리학 전문 용어들에 대한 내용들을 어렵지 않게 재밌는 방식으로 풀어서 들려주는 점도 마음에 들었는데요, 사회생활에 있어서 나의 마음을 불편하게 만드는 요소 중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할 수 있는 타인과의 관계에 있어서도 스트레스받는 일 없이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상대방과 대화를 이끌어 나가고 마음을 얻어낼 수 있도록 그와 관련된 강력한 심리 기술들이라 할만했습니다. 하나하나는 별것 아닌 것처럼 보일지라도 이 책에서 알려주는 심리 기술들을 실천해 나가고 습관을 들인다면 불필요한 고민과 불안들을 모두 날려버리고 자유인이 될 수 있다는 확신이 들게 만드는 책이었습니다!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