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브레인 해빗 - 우리가 몰랐던 뇌 속 성공의 사고 습관 10가지
필립 존 캠벨 지음, 이상훈 옮김 / FIKA(피카) / 2025년 2월
평점 :
북유럽(Book U Love) 카페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피카(FIKA)에서 출간한 '브레인 해빗'입니다. 우리는 항상 성공적인 인생을 꿈꾸면서 각자가 목표로 하는 이상을 좇으면서 살아가고 있는데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회적으로 권위를 인정받는 직업이나 많은 재산을 쌓아가는 것을 목표로 하기에, 이를 위해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항상 고민하고 때로는 서로 정보를 공유하기도 하는 등 여러 노력을 기울이곤 합니다. 하지만, 정작 그 목표를 달성하는 것은 극소수의 사람뿐이죠. 자, 그렇다면 성공한 사람들은 어떻게 해서 성공의 길을 걸을 수 있었던 걸까요? 부모님이 부자거나 본인 스스로가 특별한 재능이 있어서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요소는 혁신적인 뇌 습관을 통해서 기존에 가지고 있던 모든 것을 돌파하고 창의적이고 사회적 기술에 뛰어날 뿐만 아니라, 리더십마저 갖춘 인재로 거듭날 수 있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 점에 있어서, 이 책은 누구나 충분히 연습하고 훈련을 이어나간다면 본인의 능력을 키워나갈 수 있는 효율적인 뇌 습관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주고 있어서 항상 노력해도 제자리걸음이라 생각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브레인 해빗'의 저자인 필립 존 캠벨은 유명한 인지과학자 중의 하나로, 기업 임원들을 대상으로 세계적인 뇌 코칭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교육하는 enig-maFIT의 최고경영자라고 하는데요, 지난 25년 동안 포춘지 선정 500대 기업의 고위 임원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기업가들과 현장을 누비면서 우리들의 뇌가 어떻게 스스로 학습하고 적응하며 행동하기 위해서 재구성 과정을 거쳐 나가는지 신경과학 이론을 활용해서 연구를 진행해 왔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번에 출간한 이 책에서는 저자의 뇌 연구 결과를 집약하여 성공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과의 차이를 불러오는 뇌 습관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누구나 노력만 한다면 충분히 이뤄낼 수 있는 뇌 습관 훈련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의학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한 지금 시기에도 사람의 뇌는 여전히 미지의 영역이라고 할 만큼 놀라운 구조와 메커니즘을 보여주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는데요, 가장 대표적인 예로 사람은 젊을수록 암기를 잘하고 많은 정보들을 뇌 속에 저장한다고 오해하기 쉽지만 실제로는 정보를 받아들이는 양은 나이에 상관없이 비슷하다고 합니다. 다만 이 정보들을 적절하게 가공하여 꺼내오는 능력에서 점점 차이가 발생하는 것이죠. 그리고, 이러한 차이는 충분한 훈련이 뒷받침된다면 좁혀 나가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이 이 책에서 말하는 뇌 훈련의 주요 골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뇌도 육체와 같이 훈련을 반복하고 좋은 습관을 길러 나간다면 더욱 고차원적인 사고를 할 수 있고, 이는 곧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로 향하게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 세계의 성공한 사람들에게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뇌 습관을 연구한 저자의 결과물을 참조해서, 저도 이번 기회에 뇌 훈련의 메커니즘을 제대로 배워보고 싶어지네요.^^

물론, 뇌는 우리가 눈을 뜨고 생활하는 하루 종일 쉬는 순간도 없이 계속해서 일을 하는 기관이기 때문에, 뭔가를 더욱 집중해서 억지로 하려고 하면, 자꾸만 딴짓을 하고 싶고 더 편한 방법을 찾으려고 하기 마련입니다. 뇌의 집중을 방해하는 요인에는 외부 혹은 내부의 여러 가지 요인들이 복학적으로 작용할 수도 있기에, 이를 어떻게든 바로잡고 자신의 주의력을 통제하는 것에서부터 뇌 훈련의 기초가 시작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인지과학자인 저자가 이러한 훈련의 과정들을 기둥에 비유하면서 하나의 기둥에 포함된 요소들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이것들이 어째서 필요한지를 자세하게 설명해 주는 모습은 꽤나 인상적이었습니다.
그 밖에도, '브레인 해빗'에서는 첫 번째 기둥에서부터 네 번째 기둥에 이르는 전문적인 인지 연구 결과들을 통해서 독자들에게 뇌 훈련을 진행하는 과정들에 대한 신뢰를 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뇌 훈련을 통해서 만들어지게 되는 우리들의 훌륭한 뇌가 음과 양의 조화를 만들어내고 균형을 유지해야 함을 강조하는 내용도 담겨 있어서, 동양적인 이미지인 참선에 대한 중요성도 알 수가 있었습니다. 이 책에서 알려주는 좋은 뇌 습관을 키워나가는 방법들을 통하여 인지적 통달을 이뤄낼 수만 있다면 우리들의 능력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하고 성공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는 확신이 들게 만들어 주는 책이었습니다!
북유럽(Book U Love) 카페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