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뇌 훈련의 모든 것 - 나이가 몇 살이든 늦지 않은
시노하라 키쿠노리 지음, 김은서 옮김 / 두드림미디어 / 2025년 3월
평점 :
북유럽(Book U Love) 카페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두드림미디어에서 출간한 '나이가 몇 살이든 늦지 않은 뇌 훈련의 모든 것'입니다. 저는 요즘 회사 직무와 관련된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 한참 늦은 공부를 하고 있는 중인데요, 그런데 학창 시절만 하더라도 한 번 외워두면 오랫동안 기억이 나던 내용들을 금방 잊어버리고서 내가 이런 걸 봤던가 하는 일이 반복되고 있어서 꽤나 곤혹스러운 경우가 종종 생기곤 합니다. 혹시나 내가 무슨 안 좋은 질병에 걸렸나 하는 걱정부터 들 수도 있지만 이것과 비슷한 경험들은 나이가 들면 들수록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실생활에서 불편함이 따라오기도 하기에 더 효율적으로 뇌를 쓰고 기억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누구나 찾기 마련이겠죠. 그런 점에 있어서, 이 책은 나의 뇌를 쉽고 즐겁게 젊어질 수 있는 뇌 훈련의 모든 것을 알려주고 있어서 배움에는 나이가 없다는 말을 직접 실천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강력 추천할 만한 도서였습니다.

'뇌 훈련의 모든 것'의 저자인 시노하라 키쿠노리는 도쿄대학 교육학부를 졸업한 뒤에 도쿄대학원 교육학 연구과를 수료하고서 뇌 활동과 관련된 여러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뇌과학자이자 건강교육학자라고 하는데요, 여러 권의 저서 및 블로그로 운영하면서 뇌와 관련된 자신만의 연구 지식과 경험들을 공유하고 뇌의 힘을 강화시킬 수 있는 방법들을 많은 사람들에 알리는 데 힘쓰는 중이라고 하네요. 이번에 출간한 이 책을 통해서도 노령화가 진행 중인 우리나라의 수많은 사람들이 나이가 많다는 자기합리화에 빠지지 않고서 이제라도 늦지 않은 뇌 훈련법을 이어나갈 수 있는 방법들을 하나씩 차례대로 알려주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우리의 몸은 나이가 들어갈수록 점점 기능이 떨어지기 마련인데요, 하지만 뇌는 보통의 장기와는 다른 점이 있다고 합니다. 보고 듣고 기억하는 내용들은 그대론데, 이를 다시 꺼내서 활용하는 능력이 줄어들 뿐이라는 것이죠. 똑같은 내용을 배운다고 치면, 60대의 뇌라고 해서 20대 젊은이의 뇌와 비교해도 기억 용량은 별 차이가 없다는 겁니다. '뇌 훈련의 모든 것'에서는 나이가 듦에 따라서 변화하는 지능들을 결정성 지능 / 총괄성 지능 / 유동성 지능으로 나누어 연구한 결과를 토대로 오히려 뇌에 축적되는 정보가 쌓일수록 강화되는 능력에 대한 내용과 함께 충분한 뇌 훈련만 거친다면 유동성 지능 또한 충분히 강화시킬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60대 이상의 나이데도 충분히 뇌의 힘을 강화시킬 수 있는 훈련 방법들을 하나씩 소개하고 있는 모습도 꽤나 흥미로웠는데요, 훈련이라고 해서 아주 어렵고 전문적인 내용들이라고 걱정될 수도 있겠지만, 정작 내용을 살펴보니 피라미드식 계산이나 속담 찾기, 숫자 채워 넣기 등의 단순하면서도 하나씩 단계를 쌓아 올려 나가면서 각자 난이도를 조절할 수도 있는 훈련이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뇌 훈련을 꾸준히 반복해서 하는 것이라고 하네요. 일본에서 75세 이상의 고령 운련자들이 운전면허갱신 시에 실제로 풀고 있는 문제들을 수록해 놓기도 해서, 이 책에서 알려주는 뇌 훈련에 대한 신뢰도가 올라가는 것 같습니다.
그 밖에도, '뇌 훈련의 모든 것'에서는 우리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뇌를 지켜나갈 수 있는 사소하지만 아주 중요한 방법들에 대해서도 알려주고 있어서 큰 도움이 되었는데요,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않으면 치매 발병 확률이 올라간다는 이야기는 들은 적이 있지만, 걷기 운동이나 반복적인 칭찬 습관, 균형 잡힌 식사 등도 뇌를 건강하게 만드는 데에 큰 역할을 한다는 내용을 이번 기회에 확실하게 알고 넘어갈 수 있었습니다. 요즘에는 스마트폰으로 SNS 등을 하는 노령층도 늘어가고 있는 만큼, 이를 활용해서 뇌를 단련할 수 있는 방법도 제시하는 점이 꽤나 흥미로운 내용의 뇌 건강 가이드북이었습니다!
북유럽(Book U Love) 카페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