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소에 갑니다 - 리테일 브랜드의 UX 리서치 리포트
유엑스리뷰 리서치랩 지음 / 유엑스리뷰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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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유럽(Book U Love) 카페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유엑스리뷰에서 출간한 '다이소에 갑니다'입니다. 요즘에는 빠르고 편리한 온라인 주문이 대세를 이루게 되면서, 직접 마트나 매장에 들르는 일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데요, 그러는 와중에도 오히려 오프라인 매장의 수익이 더 늘어나고 있는 곳이 있다고 합니다. 바로, 다이소가 그 주인공이죠. 어느 동네에 가든 없는 곳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다이소 매장은 빠른 속도로 우리들의 일상생활 속에 자리 잡았지만 그 성공 원인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대답하기가 참 어렵습니다. 단순히 가격이 저렴해서라고 말하기에는 수많은 경쟁업체들의 실패 사례들을 들 수가 있기 때문인데요, 그런 점에 있어서 이 책은 UX(사용자 경험)에 근거를 두고서 오프라인 전문 매장인 다이소가 독보적으로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이 무엇인지를 철저하게 분석해서 들려주고 있습니다^^




'다이소에 갑니다'의 저자인 유엑스리뷰 리서치랩은 국내 최초이자 최고의 UX 전문 콘텐츠 기업으로서, 여러 종류의 UX 참고서와 다학제적 유저 리서치를 기반으로 다양한 콘텐츠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중이라고 하는데요, 이번에 출간한 책을 통해서 강력한 오프라인 기반의 UX를 자랑하는 다이소 브랜드의 고객 유치 전략과 오프라인 매장으로서의 가능성과 한계 등을 철저하게 따져보고 앞으로의 미래에 있어서 추가적인 성장 가능성에 대해서도 들려주는 시간을 가져본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서 자신의 매장에 적용하여 매출을 올리고자 하는 자영업자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 같네요!




다이소에 처음 들르는 분들은 최대 5,000원을 넘기지 않는 상품들의 가격표를 보고서 놀라게 될 텐데요, 유통과정과 마진을 줄이고 줄이면서 사용자의 기준에 맞춘 판매전략이 제대로 먹혀 들어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상품 하나하나의 가격이 저렴하다 보니 이것저것 바구니에 담고서 계산대에 도착하여 결재를 하더라도 큰 부담이 가지 않는 점은 고객들이 다시금 매장에 방문하도록 만들어주는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다이소를 이용 중인 고객 집단의 인터뷰를 수록하여 다양한 연령층의 고객 통계와 특성, 행동 패턴 등을 분석하여 보여줌으로써 이에 대한 신뢰가 상승하는 것 같네요!




그리고, '다이소에 갑니다'에서는 최근 들어서 더욱 늘어나고 있는 1인 가구의 UX 트렌드에 맞춘 다이소의 고객 중심 판매 전략이나 직장가나 주택가, 대학가에 위치한 오프라인 다이소 매장의 UX 리서치 조사 결과를 보여줌으로써 다이소가 그동안 성공한 기업으로서 고객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을 수 있는 비결에 대해서도 들려주는 모습도 볼 수 있었는데요, 고객들의 환경에 맞춰서 판매 방식이나 성향을 유연하게 변화시키는 그 수완이 놀랍게만 느껴집니다.


그 밖에도, '다이소에 갑니다'에서는 UX 관련 전공자들로 이루어진 객원 리서치들의 조사 결과와 함께 다이소 매장에서 개선하면 좋을 점들에 대해서도 수록되어 있어서 다이소 기업 관계자에게 있어서도 도움이 될만한 내용들이 많았는데요, 매장 바닥에 눈에 확 띄는 유도선을 그려서 표시한다거나 무인 계산대의 결제 플로우 개선 방안 등이 실제로 적용된다면 다이소를 이용하는 고객분들이 더 편리한 쇼핑을 즐길 수 있을 거라 확신합니다. UX를 중심으로 다이소의 고객 유치 성공 노하우와 개선점까지 한 번에 알아볼 수 있는 훌륭한 책이었네요!



북유럽(Book U Love) 카페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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