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잘하는 마케터는 스토리를 만든다 - 고객을 내 편으로 만드는 22가지 스토리텔링 법칙
박희선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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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유럽(Book U Love) 카페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매일경제신문사에서 출간한 '일 잘하는 마케터는 스토리를 만든다'입니다. 계속되는 고물가 경제 상황 속에서 소비자들의 지갑은 점점 더 닫힌 채로 열릴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는데요, 판매자들에게 있어서 이런 소비자들의 닫힌 지갑을 열기 위해서는 더 매력적인 광고와 훌륭한 상품을 내놓는 게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변을 잘 둘러보면 경제가 좋든 나쁘든 간에 꾸준히 사람들의 구매가 이어지는 베스트셀러 제품이나 맛집들이 있기 마련이죠. 그런 점에 있어서, 이 책은 남들의 광고 전략을 그대로 베낀 카피캣이 난무하는 레드오션에서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면서 끝까지 살아남을 수 있는 '뾰족한 마케팅'의 모든 것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20년 차 현직 마케터가 알려주는 내용들이 담긴 만큼, 고객들의 귀를 솔깃하게 만들고 지갑을 열게 만드는 스토리텔링 법칙이 무엇일지 궁금해지는 책이네요!




'일 잘하는 마케터는 스토리를 만든다'의 박희선 저자는 마케팅 현장에서 잔뼈 굵은 20년 차의 베테랑 마케터로서 KT에 입사해 여러 아이템으로 소재로 한 신사업을 기획하기도 하고, 100여 곳의 스타트업, 지자체와 협업해서 스토리텔링 컨설팅도 진행해 왔다고 하는데요, 최근 AI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서 하나둘씩 사라지는 인간의 직업군 속에서도 창의적인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마케팅 분야에 있어서 만큼은 여전히 인류가 한 발 더 나아가고 있는 믿음 하나로 마케팅과 접목한 스토리텔링 기법들을 꾸준히 연구해 나가는 중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 책에서는 저자의 성공적인 스토리텔링 경험과 노하우들을 담아서 고객들을 끌어 담는 전략들을 들려주고 있습니다.




스토리텔링이란 글자 그대로 이야기를 하는 행위를 의미하는데요, 마케팅 분야에서는 이를 기업이나 상품에 대해 설명하거나 전달하는 마케팅 기법 중 하나로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일 잘하는 마케터는 스토리를 만든다'에서는 독자 여러분들에게 먼저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설명과 함께 성공적인 스토리텔링의 힘과 그 속성에 대해서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는데요, 어렵게 생각할 필요 없이 TV를 틀어서 자주 보는 광고 방송에도 스토리텔링이 적용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유명 연예인이 등장해서 어떤 상품을 좋다고 추천하고 왜 추천하는지 말하는 내용 자체가 하나의 스토리텔링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죠. 물론, 모든 스토리텔링이 진실만을 이야기하는 것은 아니기에 이러한 점에 대해서 주의를 하긴 해야겠지만, 지어낸 이야기 또한 때로는 대중들에게 진실로서 다가오면서 더 큰 광고 효과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일 잘하는 마케터는 스토리를 만든다'에서는 스토리텔링의 전략들에 대해서 들려주면서 어떻게 해야 내가 판매하는 상품을 고객들이 관심을 가지고서 찾고, 구매하고, 또 다른 고객을 끌어당기는 매력을 어필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어서 큰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 많았는데요, 대표적인 스토리텔링 방법으로 판매자가 직접 키운 농작물이나 과일 등을 'A가 직접 만든 친환경 상품'이라는 문구를 내걸면서 판매하는 경우를 많이 보셨을 겁니다. 저도, 판매자가 자신의 이름을 직접 걸고서 판매하는 이러한 판매 방법에 신뢰감을 가지고서 구매를 한 경우가 많아서 이러한 전략들이 매우 유효하다고 생각되네요. 독자분들 중에서 판매자 활동을 하는 분이 있다면 이 책에 나와있는 다양한 스토리텔링 전략들 중에서 자신에게 맞는 전략을 선택해서 적용하는 것이 판매 수익을 올리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스토리텔링 전략 이외에도, '일 잘하는 마케터는 스토리를 만든다'를 통해서 단계별로 정리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A to Z'에 대해서도 배울 수가 있는 점도 마음에 들었는데요, 1단계인 스토리의 재료 뽑아내기에서 내가 만들 스토리텔링의 근간이 될 주제 등을 정하고, 주로 판매할 고객층을 선정한 뒤에 고객들을 위한 전달 메시지와 키워드 등을 생성하고 매력적인 스토리로 엮어낸다면 가장 효과적인 판매 전략으로서 그 놀라운 성과를 곧 경험할 수 있게 될 거라고 확신합니다. 마케터가 되고자 하는 분이나 마케팅의 도움을 받고자 하는 판매자분들에게 특히나 추천할 만한 도서였습니다!



북유럽(Book U Love) 카페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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