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처음 하는 장사 공부 - 작고 강한 가게들의 이유 있는 장사법
장사 권프로(권정훈) 지음 / 라곰 / 2024년 5월
평점 :
북유럽(Book U Love) 카페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라곰 출판사에서 출간한 '처음 하는 장사 공부'입니다. 요즘 제가 사는 동네를 돌아다니다 보면, 기존에 있던 가게들이 폐업을 하거나 공실인 채로 임대문의 표지만 붙은 채 있는 모습들이 늘어나고 있어서 씁쓸함을 느끼곤 하는데요, 심지어 신장개업을 한지 1년도 채 안 되어서 폐업을 하는 경우도 보여서 자영업으로 살아남기가 정말 힘들구나 하는 생각이 들곤 합니다. 저도 박봉의 월급을 받으면서 다니고 있는 회사를 그만두고 자영업으로 자유롭게 일하면서 돈도 많이 버는 것을 꿈꾸고 있었기에 안 좋은 사례들이 아닌가 싶은데요, 그런 점에 있어서 이 책은 국내 장사 정보 유튜브 채널 1위로서 자신만만하게 자신을 소개하고 있는 '장사 권프로'가 자영업 실패의 원인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창업 준비에서부터 성공적인 경영 노하우를 들려주고 있어서 장사를 준비하거나 하고 있는 사장님들에게 특히나 도움이 될만한 책이었습니다.
'처음 하는 장사 공부'의 저자인 장사 권프로(권정훈)는 컨설팅 강의를 이어온 지난 5년 동안 5,000여 명이 넘는 소상공인들을 만나고 그들이 자립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도움을 이어온 장사 컨설턴트라고 하는데요,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 자영업자들이 겪고 있는 현실적인 고민들과 해결법을 담은 700개의 영상들을 올려 오면서 족집게 과외처럼 실용적인 장사법을 들려주고 있는 중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번에 출간한 책을 통해서도 입지 선정이나 매출, 리뷰 관리와 같이 성공 장사를 위해서 꼭 살펴봐야 하는 요소들에 대해서 자세한 노하우를 알려준다고 하네요!
대한민국은 남녀노소 상관없이 식당을 창업하고, 3년 내에 다시 폐업하는 비율이 55%에 달할 정도로 자영업에 대한 이상할 정도의 믿음이 있는 국가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미 꽉 차버린 상권에 유동인구의 감소로 인한 수익의 불안정성은 고려하지 않고 명확한 준비 없이 자신이 믿는 아이디어 하나만 믿고서 덜컥 가게를 열고 장사를 시작하는 일이 비일비재합니다. 시작부터 올바른 장사의 길과는 멀리 떨어진 가시밭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 책에서는 가장 먼저, 오래가지 못하고 폐업하게 되는 식당들의 공통점들을 들려주면서 성공 장사의 시작은 가게를 열기 전의 창업 준비 단계에서부터 꼼꼼하게 하나하나 따져가면서 준비하는 것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영업을 시작한 계기는 저마다 다르겠지만 가게를 열고 영업을 시작하면서 공통적으로 하는 생각이 하나 있을 겁니다. 장사를 성공시켜서 돈을 많이 번다는 것 말이죠. 하지만, 현실은 생각보다 더 잔인한 법입니다. 2022년 국세청 자료에 따르면 자영업자의 연평균 소득은 2천만 원에도 미치지 못한다고 하는데요, '처음 하는 장사 공부'에서는 장사를 하기로 결심한 예비 사장님들이나 현재 진행형으로 장사로 생계를 이어가고 있는 분들에게 장사의 기본기에 대해서 자세하게 들려준 뒤에, 본격적인 장사 실천 노하우와 함께 소자본창업으로도 살아남을 수 있는 지혜를 알려주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 밖에도, 성공한 가게는 성공할 수밖에 없는 장사 마인드를 가지고 있다고 하죠? 투자의 귀재 워런버핏이나 국내 음식점 업계의 대부라고 할 수 있는 백종원이 언급했던 훌륭한 충고와 습관들을 답습하여 습관을 들인다면 독자 여러분들도 성공적인 장사를 이어나갈 수 있을 거라 확신합니다. 장사의 기본에서부터 구체적인 실천법까지 족집게식으로 배울 수 있는 최고의 장사 과외 책이었습니다^^
북유럽(Book U Love) 카페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