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하게 행주 들고 카페 창업하기
이영희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북유럽(Book U Love) 카페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두드림미디어에서 출간한 '우아하게 행주 들고 카페 창업하기'입니다. 요즘 동네를 돌아다니다 보면 조그마한 자영업 가게를 새로 여는 신규 사장님들의 모습을 자주 보곤 하는데요, 그중에서도 카페 창업이 압도적으로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아침에도 점심에도 저녁에도 커피를 끼고 사는 분들이 많다 보니 그만큼 카페들도 우후죽순 생겨나는 것인데요, 하지만 이렇게나 수요가 많은 카페일지라도 창업을 한진 얼마 지나지 않아서 경영 악화로 인해서 가게를 접는 사장님들 또한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그런 점에 있어서 이 책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9년이나 살아남은 소자본 카페 창업 사장님인 저자가 어떻게 해야 성공적으로 카페를 창업하고 경영을 해나갈 수 있는지에 대한 모든 것들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우아하게 행주 들고 카페 창업하기'의 이영희 저자는 로드샵 의류 매니저로 연 매출 10억 원 이상을 운영해 보기도 한 적이 있다고 하는데요, 고액의 수익을 올리면서 승승장구할 수도 있었던 그녀가 커피를 좋아하고 사람들을 좋아하며 동시에 돈도 벌 수 있는 방법으로 선택한 것이 바로 소자본 카페 창업이었다고 합니다. 대형 브랜드의 카페 분점이 아닌 어느 동네에서나 흔하게 볼 수 있는 소박하면서도 작은 나만의 카페를 차리면서 저자가 겪었던 여러 고생들과 이러한 경험들을 통해서 얻은 카페 창업 및 운영 노하우를 이번에 출간한 책을 담아냈다고 하네요. 책의 목차를 살펴보니, 소자본으로 카페를 처음 창업하고자 할 때 꼭 체크하고 넘어가야 하는 것들과 카페에 있어서 중요한 인테리어 선정 노하우나 성공적으로 오랫동안 카페를 운영하기 위한 방법들을 차례대로 들려주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흔히들 자영업이라고 하면 더 이상 상사의 지시나 회사의 고과에 얽매일 필요 없이 자신이 사장이 되어서 자유롭고 행복하게 장사를 이어나가는 것만을 생각하면서 창업을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과연 정말로 그런 것일까요? 현실적으로 생각해 보죠. 새로 가게를 내기 위해서는 가게 부지를 고르고 임대 계약을 하고 매달마다 월세나 재료비, 인건비 등을 스스로 정리해 나가면서 스케줄을 짜 나가야 합니다. 그리고 월급과는 다르게 수입은 가게에 방문하는 손님의 숫자에 따라서 많이 벌 수도, 반대로 적자가 날 수도 있습니다. 쉽게 생각하고 창업을 했다간 큰 낭패를 보기 십상인 것이죠. 그런 점에 있어서 '우아하게 행주 들고 카페 창업하기'에서는 카페를 창업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창업 전에 반드시 준비해야 하고 체크하고 넘어가야 하는 내용들을 아주 꼼꼼하게 하나하나씩 알려주고 있어서 큰 도움을 주고 있는데요,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카페에 여러 번 방문해서 성공 노하우가 무엇인지를 배워오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창업 계획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면 카페 내의 집기나 인테리어 등에 대해서도 신경을 써야 할 텐데요, 카페는 특히나 가게 내부의 분위기를 보고서 방문하는 손님들이 많은 편이기 때문에 이와 관련해서 어떤 콘셉트를 잡고서 메뉴 구성이나 가격 등은 어떻게 설정해야 할지, 카페 내부의 조명 등은 어떻게 꾸며야 할지에 대해서 깊은 고민이 필요합니다. 잘 모르겠다고 인테리어 업자에게 모든 걸 맡겼다가는 자신이 원하는 가게 인테리어로 완성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고가의 인테리어 비용도 들기 마련이죠.


그 밖에도 '우아하게 행주 들고 카페 창업하기'에서는 카페를 오랫동안 운영하기 위해서 필요한 실전적인 노하우에 대해서도 들려주고 있는데요, 작은 카페일지라도 1~2명의 직원을 채용해서 운영해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와 관련해서 채용 면접이나 직원들을 이끌어 나가는 방법이라든지 내가 운영하는 카페의 손익분기점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성공적으로 운영하는 방법 등을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어서 카페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사장님들에게 추천할 만한 카페 운영 가이드북이라고 할 수 있었습니다^^



북유럽(Book U Love) 카페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