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레고 스토리 - 장난감 브랜드, 혁신의 아이콘이 되다
에비타니 사토시 지음, 류지현 옮김 / 유엑스리뷰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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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유럽(Book U Love) 카페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유엑스리뷰에서 출간한 '더 레고 스토리'입니다. 몇 년 전에 국내 최초로 글로벌 테마파크인 레고랜드가 개장해서 사람들의 큰 관심을 끌던 적이 있었는데요, 단순히 어린이들의 블록 장난감에서 시작했던 레고가 이제는 글로벌기업으로 우뚝 서서 100년 가까운 역사를 자랑하는 모습을 보고 있자면 대단하다는 생각밖에 들지 않습니다. 그런 점에 있어서, 이 책에서는 이만큼 성공적인 경영 성과를 보여주기까지 레고 장난감 회사가 겪어온 성공과 실패 스토리를 보여주고, 레고만의 독특한 콘텐츠 전략, 조직문화, 제조 현장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들을 보여주고 있어서 꽤나 흥미롭게 읽은 책이었습니다.




'더 레고 스토리'의 저자인 에비타니 사토시는 미래의 일터와 노동, 사회 과제의 해결을 중점적으로 탐구하는 비즈니스 논픽션 작가이자 레고 시리어스 플레이 인증 퍼실리테이터라고 하는데요, 경제 미디어 및 비즈니스 SNS 채널의 콘텐츠를 총괄하며 쌓아온 지식을 발판 삼아서 이번에는 독자 여러분들에게 레고 브랜드의 경영 생존 전략에 대해서 들려준다고 하네요. 책의 목차를 살펴보니, 작은 블록 하나로 어린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레고 브랜드의 역사와 높은 매출을 올릴 수 있었던 원동력에서부터 적자의 늪에 빠져 위기를 겪었을 당시에 이를 극복했던 이야기를 차례대로 들려주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더 레고 스토리'에서는 단순한 구조의 레고 블록 장난감이 어떻게 전 세계 어린이들이 가지고 놀 정도로 큰 영향력을 끼칠 수 있었는지, 레고 브랜드의 철저한 경영 전략들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 수가 있었는데요, 팬들의 목소리에 항상 귀 기울이면서 그에 따른 새로운 히트작 제품들을 출시한 것이 그 이유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얼마나 인기가 있었으면 레고의 새로운 시리즈 작품이 나올 때마다 미리 구매해 놓은 뒤에, 나중에 그 시리즈가 단종되면 몇 배나 되는 가격에 다시 판매하는 레고 재테크까지 생겨났을 정도이니 말 다 했죠.


물론, 이렇게 꾸준히 성장세를 이어 오면서 전 세계 최정상의 장난감 회사라는 타이틀을 거머쥔 레고 브랜드에게도 위기가 없던 것은 아닙니다. 단순한 구조로 인해서 카피하기 쉬운 레고 블록의 특허가 만료되면서 이를 모방한 저렴한 장난감들이 등장하기 시작한 데다가 이제는 비디오 게임에 더 관심을 두는 아이들이 늘어나기 시작하면서 레고는 구시대의 장난감으로 치부되기 시작한 것이죠. 그에 따라서 레고 브랜드의 매출은 급하락을 하면서 살아남기 위해서 구조조정을 하는 등의 여러 위기가 찾아오기도 했습니다.




'더 레고 스토리'에서는 이렇게 위기에 빠진 회사를 다시 일으키기까지의 과정들과 새로운 전략들에 대한 이야기도 들려주고 있어서 회사를 운영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여러 사장님들에게도 도움이 될만한 내용들이었는데요, 낡은 시스템을 버리고 자신의 브랜드에 걸맞은 한 분야에 집중해서 일을 진행하는 것이 회사를 올바르게 운영하는 방법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 밖에도, 레고 브랜드 그룹의 회장 등 여러 관련 인물들의 인터뷰 내용들도 담고 있어서 흥미롭게 읽어나간 책이었습니다!



북유럽(Book U Love) 카페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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