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입은 과학이다 - 원하는 순간, 초집중하는 기술
데이먼 자하리아데스 지음, 박혜원 옮김 / 포텐업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북유럽(Book U Love) 카페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포텐업 출판사에서 출간한 '몰입은 과학이다'입니다. 회사에서 업무를 하거나 집이나 도서관에서 공부를 하거나 책을 읽을 때에는 얼마나 오랫동안 집중력을 유지하느냐가 중요한 능력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집중력이 뛰어난 사람들은 몇 시간이고 자리에 앉아서 한 가지 일에 몰두할 수 있다고 하니 부럽기만 합니다. 그런데, 몰입하여 원하는 순간에 초집중할 수 있는 능력은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만이 아니라 체계적인 훈련을 통해서 기를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그런 점에 있어서 이 책은 과학적인 근거를 가지고 몰입의 과학적인 분석 내용들과 이 능력을 기를 수 있는 프로세스를 제공하고 있어서 저처럼 집중력을 기르고 싶은 분들에게 특히나 추천할 만한 도서였습니다.




'몰입은 과학이다'의 저자인 데이먼 자하리아데스는 미국에서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자기계발 멘토이자 전문가로서, 그 또한 원래는 지루한 회의나 동료들과 잡담이나 하던 평범한 직장인이었지만 이러한 환경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근무환경을 꾸며 나갈 수 있도록 창업에 뛰어들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보다 효율적으로 시간을 관리하고 업무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법으로 '몰입'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고 하는데요, 그 결과 몰입은 마법도 미스터리한 현상도 아닌 과학적인 근거를 통해서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때에 들어갈 수 있는 자기계발 능력임을 깨달았다고 합니다. 이러한 저자의 근거들과 몰입으로 들어가는 훈련법 등을 이번에 출간한 책을 통해서 독자들에게 알려준다고 하네요!




몰입 훈련에 들어가기에 앞서서 몰입이란 과연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봐야겠죠? 몰입이란 간단하게 생각하면 집중력이 최고점에 도달해서 무언가에 완전히 열중하고 있는 상태라고 할 수 있는데요, 흔히들 누가 불러도 대답도 없이 한 가지 일에 빠져있는 사람들이 이런 몰입 상태에 들어섰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시험을 앞둔 학생들에게 특히나 부러운 능력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그리고, '몰입은 과학이다'에서는 몰입이 후천적으로도 충분히 키울 수 있는 능력임을 강조하면서 어떻게 해야 평범한 우리들이 몰입 상태에 빠져들 수가 있는지에 대해서 들려주고 있는데요, 1단계부터 10단계까지 나누어 놓은 몰입 10단계 프로세스를 통해서 몰입이 필요한 순간마다 이를 적용해서 보다 효율적으로 일을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을 저도 직접 해보니까 진짜로 몰입에 쉽게 빠져드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처럼 좋은 몰입에 빠져드는 능력을 몸에 습관처럼 길들여서 생활화시킬 수 있는 훈련법도 나와있어서 흥미로웠는데요, 장문의 글을 천천히 읽어본다거나 브레인스토밍이나 명상 등을 하라는 내용들은 굳이 몰입하는 몸으로 바꾸기 위함이 아니더라도 스트레스를 없애고 나의 정신을 건강하게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들이어서 마음에 드는 훈련법이었습니다^^



북유럽(Book U Love) 카페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