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계미래보고서 2023 (메가 크라이시스 이후 새로운 부의 기회) - 세계적인 미래연구기구 ‘밀레니엄 프로젝트’의 2023 대전망!
박영숙.제롬 글렌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2년 10월
평점 :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비즈니스북스에서 출간한 '세계미래보고서 2023'입니다. 코로나19사태 이후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인플레이션 및 금리 인상 등으로 인해서 전 세계적인 경제 위기가 닥쳐온 지금 상황 속에서 세계 미래 시장을 미리 분석하고 상승 섹터를 선점할 수 있는 안목이 필요한 시점인데요, 이 책에서는 전대미문의 위기 이후에 새롭게 재편될 세계 질서를 분석하고, 8가지 시나리오까지 작성하여 보여주면서 독자 여러분들이 미래의 비즈니스 시장에서 승자로 살아남을 수 있는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계미래보고서 2023'의 박영숙·제롬 글렌 저자는 세계미래연구협의회 소속으로 글로벌 미래를 연구하는 그룹인 '밀레니엄 프로젝트'에서 급변하는 미래의 다양한 가능성을 정부와 기업인들과 함께 연구하고 문제 해결 방안들을 내놓는 중이라고 하는데요, 전 세계의 내로라하는 4,500여 명의 전문가들을 동원하여 SoFi나 RTD, 퓨처스 휠, 시나리오 기법 등 다양한 미래예측 기법을 활용해서 10년 후 미래를 예측하여 분석한 보고서인 <세계미래보고서>를 매년마다 발표 중이라고 합니다.
'세계미래보고서 2023'의 첫 페이지를 펼쳐보니 10년 뒤의 미래인 2030년에 부상할 것이라 예상되는 15개 산업 분야를 독자들에게 먼저 보여주면서 변화하는 미래 시장에 대한 안목을 길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책의 목차를 살펴보니, 탈중앙화가 진행되는 현재 세계의 상황이 10년 뒤의 미래에는 어떤 결과를 보여줄지 그 거대한 물결에 대한 방향과 대처방안을 제시하고, 인공지능 로봇이나 환경 위기 등으로 인한 식품 산업의 변화와 우주 산업에 대한 이야기 등 다양한 미래 산업에 대한 분석을 자세하게 들려주고 있어서 주식이나 코인, 부동산 등의 투자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추천할 만한 책이었습니다.
'세계미래보고서 2023'에서는 탈중앙화, 메타로빌리티, 메타모빌리티, 푸드 테크, 메타버스와 스마트 라이프, 헬스케어, 스페이스 테크, 미래 교육 등의 8가지 미래 산업 분야에 대한 이야기를 독자들에게 들려주고 있는데요, 저는 그중에서도 현재 진행 중인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가 드론 등의 킬러봇과 식량 위기 속에서 대체식품을 통해서 식량의 무기화를 막아낼 푸드테크 산업을 미래에서도 계속해서 발전될 산업이라고 확신이 들게 해주었습니다. 슬픈 일이지만 전쟁이라는 것은 특정 산업의 발전과 기술력의 향상, 국가와 기업들이 그에 대한 관심이 늘어날 수밖에 없게 만드는 것 같아요. 그 밖에도 이 책에서는 장차 인류의 새로운 개척 분야가 될 우주 산업에 대한 이야기와 2030년에 잘나가는 미래 일자리에 대한 예측 등이 등장해서 흥미롭게 읽어 나갈 수 있었습니다.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