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것도 직장 내 괴롭힘인가요? - 직장 내 괴롭힘 예방과 갈등 해결 가이드북, 개정증보판
문강분 지음 / 가디언 / 2022년 1월
평점 :
이 글은 디지털 감성 e북 카페를 통해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가디언에서 출간한 '이것도 직장 내 괴롭힘인가요?'입니다. 이 책은 이제 막 회사 생활을 시작한 파릇파릇한 신입 사원부터 중간 관리자, 최고 경영자에 이르기까지 회사의 구성원들이 건강한 직장 생활을 하기 위해서 꼭 알아야 할 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는데요, 아직도 8090 시절의 회사 내 갑질 문화를 답습하는 사람들이 있는 만큼, 이제는 종속 노동에서 벗어나 존중 노동의 시대로 나아갈 수 있도록 이 책을 통해서 직장 내 괴롭힘 문제가 조금이나마 사라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것도 직장 내 괴롭힘인가요?'의 저자인 문강분 대표는 1980년대의 봉제 공장에서 처참한 노동자의 현실을 경험하고는 공인노무사가 되면서 '직장 내 괴롭힘'이야말로 직장에서 발생하는 분쟁을 예방하고 갈등을 해소해 줄 핵심적인 분야라는 것을 깨달았다는데요, 그 뒤로 관련 연구와 강의를 꾸준히 진행해온 결과, 2019년 7월에 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이 드디어 시행되었다고 합니다. 이 책의 목차를 살펴보니, 우리나라의 직장 내 괴롭힘의 현황을 알아보고, 퇴근을 안 시키는 상사부터 집단 왕따에 이르기까지 직장 내 괴롭힘의 사례들을 들려주면서 이러한 문제들을 예방하고 해결하는 방법까지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것도 직장 내 괴롭힘인가요?'에서는 먼저 직장 내 괴롭힘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말하고 있는데요, 독일 출신의 스웨덴 임상심리학자인 하인츠 레이만이 직장 집단 내에서 개인에 대한 소문, 위협, 고립 등으로 노동자가 고통받는 문제에 주목하면서부터 임상 경험을 통해서 집단 따돌림이라는 개념을 사용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개념은 직장 내 괴롭힘의 심각성을 알리는데 쓰이면서 학술적으로 정의되고 법제화되기 시작했죠. 우리나라에서도 근로기준법 제76조의2항을 통해서 직장 내 괴롭힘의 금지가 명시화되었다고 하네요^^
단순한 욕설이나 성희롱만 '직장 내 괴롭힘'인 것은 아닙니다. '이것도 직장 내 괴롭힘인가요?'에서는 다양한 사례들을 보여주면서 무엇이 직장 내 괴롭힘에 해당하는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주고, 이 문제를 어떤 식으로 해결해야 할지 멘토링을 남겨주고 있는데요, 늦게까지 퇴근을 안 시켜주는 워커홀릭 상사에서부터 비리 제보자를 향한 집단 왕따, 일보다 힘든 사내 정치 문제에 이르기까지 여러 사례들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직장인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글은 디지털 감성 e북 카페를 통해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