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여 상속 최고의 수업 - 세금 줄이는 40가지 비법
유찬영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리뷰는 똑똑한도서소개단을 통해 매일경제신문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똑똑한 도서소개] 매일경제신문사, 증여 상속 최고의 수업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개인적으로 어렵고 힘들었던 2025년이 지나고 이제 2026년을 맞이하게 되었는데요.  2026년을 맞이하는 필자의 각오는 남다릅니다. 여기서 최선을 다하지 않으면 더 이상 미래가 없다는 것이 올해를 바라보는 필자의 생각입니다. 특히 필자는 올해의 목표를 독서 또는 자격증 도서를 보면서 지식을 쌓는다는 생각으로 열심히 공부에 임할 것입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필자는 올 한 해 목표를 정하기를 자격증 시험 공부를 통해서 지식도 쌓고 시험도 보자는 다소 가벼운 생각을 가지고 독서에 임하고자 합니다. 자격증 하나에 매몰된다면 필자의 현주소를 잊어버리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2025년 대한민국은 초대형 위기와 성장을 한꺼번에 경험하였습니다. 계엄으로 촉발된 정치적 이슈는 지금 이 순간까지도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합니다. 다행스럽게도 문제는 어느 정도 풀려나가는 듯 싶으나 여진이 아직 있는 듯 하여 살짝 걱정되는 측면이 있습니다. 이런 때에는 어떤 주제를 하나 정해서 지식을 쌓아가는 이른바 계독의 필요성이 제기됩니다. 특히 민법의 경우 민법총칙, 물권, 채권 등 어느 하나 중요하지 않은 부분이 없겠자먼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부분이 있다면 이 도서소개를 통해서 언급하려는 상속과 증여 부분입니다. 


이 상속과 증여 부분은 뉴스로는 하루가 멀다하고 나와서 이런 것이 있다는 용어 정도는 기억하시는 분들이 있으실 것인데요. 문제는 상속과 증여라는 용어의 정확한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개념을 잡아내는 것이 어렵다는 점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저도 마찬가지여서 대학교 법학과 때  배운 상속과 증여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거의 까막눈 수준까지 왔다는 점에서 상속과 증여에 대해서 다시 한 번 공부해 보고 싶어졌습니다. 그 기회를 다행스럽게도 잡을 수 있게 되어 이번에 여러분께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마치면서


이번 포스팅에서 다룰 책은 증여 상속 최고의 수업 입니다. 이 책은 재산을 늘리는 증여 상속 절세 전략에 대해서 다룬 책으로 증여 상속 시 가장 궁금해할 만한 40가지 질문에 대해서 국내 증여세 1인자 유찬영 세무사가 명쾌하게 답한 책으로 2026년도부터 시행되는 최신 세법으로 업그레이드한 상속증여 분야에 있어서 베스트셀러로 인정받고 있는 책입니다. 이 책은 읽는 분들이 상속과 증여를 준비하며 놓쳐서는 안되는 부분에 대한 핵심포인트를 꼼꼼하게 정리해 놓은 책이 되겠습니다. 필자는 서평단 활동이 사실상 종료되고 난 다음부터 책을 챙겨 읽어 볼 예정입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